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SK하이닉스·마이크론, 'D램 담합' 혐의로 피소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5.06 11:27:32
이 기사는 2021년 05월 06일 11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SK하이닉스·마이크론, 'D램 담합' 혐의로 피소[주요언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D램 가격 담합' 혐의로 소송을 당했다. 미국의 D램 제조업체인 마이크론도 피고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의 한 로펌이 현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D램 업체들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기 위해 참가자를 모집한 뒤 이른바 '집단 소송'을 낸 것이다. 이 로펌은 2018년 4월과 2019년 10월에도 각각 동일한 업체들을 상대로 'D램 가격 담합' 소송을 냈으며, 2018년에 제기한 소송에 대해선 지난해말 법원으로부터 기각 결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시간 먹통' 카톡..'넷플릭스법' 적용되나[파이낸셜뉴스]


'카카오톡 2시간 먹통' 논란에 휩싸인 카카오가 이른바 '넷플릭스법(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을 적용받을지 주목된다.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라 주요 부가통신서비스 사업자에 대해서는 서비스 안정성 확보 의무가 더욱 엄격해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반 이용자 뿐 아니라 카카오톡 기반 인증 등 '알림톡' 서비스 업체들도 불편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가 지난해 3월 이후 약 1년 여 만에 일으킨 이번 장애는 넷플릭스법 적용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용요금이 없는 무료 서비스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되므로, 손해배상까지 가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윤석헌 금감원장 임기종료 D-1…대행체제 불가피[아시아경제]

관련기사 more

이달 7일 임기 만료를 앞둔 윤석헌 금감원장의 후임 인선 작업이 늦어지면서 당분간 대행체제가 불가피해졌다. 윤 원장은 7일 3년 임기가 끝난다. 하지만 아직 후임이 결정되지 않은 데다 임기종료 이후 금감원장 공백을 누가 메우게 될 지에 대해서도 확정되지 않았다. 윤 원장은 임기 마지막 공식 일정으로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시장 점검회의에 참석했다. 윤 원장은 지난 4일 비공개 임원회의에서도 거취에 대한 별도의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증권사 IRP 수수료 전쟁 확전…유안타증권 '무조건 무료'[주요언론]


유안타증권은 오는 17일부터 IRP 수수료를 조건 없이 전부 면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1일 세액공제용 IRP 수수료를 전액 면제, 퇴직금용 IRP 수수료를 업계 최저 수준인 0.1%로 인하한 데 이어 이번에는 퇴직금용 IRP는 물론 기존 고객 포함 온·오프라인 고객 구분 없이 모두 무료 적용하기로 했다. 개인형 퇴직연금(IRP)이 증권사들의 주요 먹거리로 떠오른 가운데 미래에셋과 삼성 등 대형 증권사들이 쏘아 올린 수수료 전쟁이 예상대로 금융투자업계 전체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대형 PEF도 사모대출 바람…"초기 시장 잡는다"[헤럴드경제]


 국내 경영참여형 PEF 운용사들은 그동안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에만 허용돼 오던 대출형 펀드 조성 채비에 한창이다. 지난 3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10월부터 대출형 펀드 조성과 운용이 허용되면서다. 개정안으로 경영참여형·전문참여형 사모펀드의 구분도 투자자의 성격 및 구성에 따라 기관전용·일반 사모펀드로 변경된다. IMM프라이빗에쿼티(PE)와 VIG파트너스 등 굵직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사모대출 분야에 잇따라 진출하고 있다. 이는 자본시장법 개정으로 보다 확대된 투자 가능 영역을 선제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향후 사모 대출 시장의 본격적인 확대가 예상된다. 


AI·차량용 반도체 경쟁력 규모·질 모두 밀려..선진국 60%[주요언론]


우리나라의 인공지능·차량용 반도체 분야 경쟁력이 선진국의 60%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반도체 설계 인력의 고질적인 부족이 4차 산업혁명 경쟁력 향상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와 공동으로 반도체 산업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7일 밝혔다. 설문 참여 전문가들은 '인공지능' 및 '차량용' 반도체 설계 분야와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경쟁력이 선진국 대비 6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진단했다. 또 100명 중 85명은 '중국 정부 차원의 반도체 산업 집중 지원(85.0%)', 'TSMC 등 대만 파운드리 기업들의 대규모 투자(85.0%)'가 특히 위협 요인이 될 것으로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