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산은, 저신용 회사채·CP 차환도 지원키로
강지수 기자
2021.05.07 15:39:51
공모회사채 신규발행도 지원···차환 지원대상에 사모회사채 추가
이 기사는 2021년 05월 07일 15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KDB산업은행이 저신용등급 기업의 회사채·CP 차환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공모회사채의 경우 차환은 물론 신규발행도 지원하며 차환 지원대상에 사모회사채도 추가한다. 

산은은 지난 3월부터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의 하나로 실시한 '회사채 및 CP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을 이같이 확대 개편한다고 7일 밝혔다.


산은은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출범 이후 채권시장 안정화 정책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규모는 ▲회사채 차환 지원 1조9000억원 ▲CP 차환 지원 2조5000억원 등 총 4조4000억원이다.


그러나 산은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됨에 따라 자본시장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공모회사채의 경우 차환 뿐만 아니라 신규발행도 지원대상에 포함됐다. 또 회사채는 A→BBB등급으로, CP는 A2→A3로 각각 지원대상 신용등급 요건이 완화됐다. 여기에 산은은 CP 또는 공모회사채를 사모회사채 발행으로 차환할 수 있도록 지원키로 했다. 이를 통해 SPV의 CP 지원기간 제한 기간(최초 발행일로부터 1년 이내)에 따른 상환 부담이 완화됐다. 

아울러 SPV 계열별 지원한도 3000억원 때문에 회사채와 CP를 추가발행하기 어려웠던 계열에 대한 지원한계도 보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SPV' 연말까지…저신용등급 회사채 발행 분주 산은, 올 두 번째 ESG채 발행···2500억 산은, 사외이사 2명 선임 절차 곧 착수할 듯 산은, SK에코플랜트에 폐기물업체 '디디에스' 매각

산은은 "지난해 공모채 시장 악화 등으로 단기자금시장에서 조달한 기업들의 차입구조 장기화를 유도하는 한편, 공모시장 이용이 힘든 저신용등급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할 것"이라며 "SPV 운영기간 중 저신용등급 채권 매입에 주력하면서 채권시장 안전판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산은 관계자는 "이번 개편을 통해 채권시장 재악화시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자본시장 안정화와 기업들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