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교보생명, 문화 콘텐츠로 서비스 차별화
윤신원 기자
2021.05.21 08:21:26
교보문고·교보교육재단·광화문글판 등 접목
이 기사는 2021년 05월 20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윤신원 기자] "본업(보험)이 갖고 있는 금융·건강 분야의 경쟁력 외에도 교보그룹 계열사가 가진 문화적 DNA를 융합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


교보생명이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My data) 사업' 진출을 선언하면서 밝힌 포부다. 교보문고, 교보교육재단 등 교보그룹 계열사들이 가진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마이데이터 사업에 접목시키겠다는 것이다. 


교보생명은 지난달 23일 마이데이터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라이선스 획득을 위해 금융당국에 마이데이터 2차 예비허가 심사를 신청했다. 지난해 말에는 교보생명 내 '금융마이테이터파트'를 신설했으며, 김은석 파트장이 마이데이터 사업 전반을 주도하고 있다. 


일단 교보생명은 전통적인 보험업에 ▲건강예측 서비스 ▲블록체인 기반 보험금 청구 ▲마이데이터 실증사업 참여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더해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증진하겠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more
'헬스케어 강화' KB손보, 사업 본격화 신한생명, '헬스케어' 더한다 교보생명, 'ESG 경영' 가속 '마이데이터 사업자' 핀셋N, 75억 투자 유치

특히 교보그룹이 갖고 있는 다양한 문화 관련 사업들과의 연계를 추진한다. 교보생명은 교보문고, 장학·리더십교육 등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교보교육재단 등 계열사와 교보생명이 수년 간 이어온 광화문글판 사업 등 문화 콘텐츠를 마이데이터 사업에 적용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또 교보생명은 마이데이터 사업에 '공익성'을 더할 예정이다. 공익사업에 집중하는 교보그룹의 지향점에 맞춰 마이데이터 사업에도 공익성을 심겠다는 것이다. 개별 소비자들이 금융생활을 영위하면서 단순히 자산 증식이 아닌, 금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금융생활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공익성을 기반으로 전국민의 정보주권 확보와 활용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주도적인 금융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금융 동반자가 되는 게 교보생명의 목표"라고 말했다. 


이미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함께 개인의 금융 이해도를 측정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맞춤형 금융교육특화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교보증권,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등 계열사와 함께 마이데이터 관련 신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자산관리, 건강관리 서비스 등 고객 맞춤형 양질의 상품을 개발하는 등 비즈니스 전반에서 데이터 효용 가치를 높인다는 목표다.


디지털금융취약계층에 대한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령층이나 장애인 등 디지털금융취약계층들도 쉽고 편리하게 금융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안내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