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비비큐 "공정위 과징금 유감"…법적 대응 예고
최홍기 기자
2021.05.20 14:05:11
과징금 15억원 규모…"bhc와 달리 충분한 소명 기회 없었어"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제너시스비비큐(BBQ)가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 부과 조치에 대한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비비큐는 20일 입장자료를 통해 "공정위가 4년간 조사하던 타사 사례와 지난해 5월 조사를 시작한 당사 사례를 급히 병합하면서 충분히 소명할 기회를 얻지 못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날 비비큐와 bhc 등 2개 치킨 가맹본부의 가맹사업법 위반행위에 대해 시정명령 및 과징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비비큐와 bhc에 대해 행위금지와 통지, 교육 등 시정 명령과 함께 각각 과징금 15억3200만원, 5억원을 부과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들 회사는 가맹점사업자단체 활동을 주도한 단체 간부 등을 상대로 가맹 계약을 즉시 해지하거나 갱신 거절하는 등 불이익을 주고, 과도한 수량의 전단물을 특정 사업자로부터 구매하게 하는 등 가맹사업법을 위반했다.


비비큐는 이에 대해 "단체활동으로 인한 불이익 부분은 가맹사업법상 보장돼 있는 10년 이후 계약갱신을 거절한 1건의 사례로, 일방적 계약해지도 아니고 법원에서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났던 건이었다"며, "갱신거절 이유도 단체활동이 아니라 명예훼손 때문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단물 역시 과다한 양을 회사를 통해 구매하도록 강제했다고 했으나, 그런 사례가 없고, 반대로 가맹점이 개별 제작을 한 사례가 수백 건이 넘는다"며 "무죄 판례가 있는 만큼, 향후 법적 절차를 통해 충분히 설명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윤홍근 회장 "2022년 'Re:Start BBQ' 원년" 큐캐피탈 엑시트···한숨 돌린 비비큐 굴지의 치킨프랜차이즈, 시한폭탄 된 큐캐피탈 EB 박현종 bhc 회장, 비비큐 영업비밀 해킹 혐의 부인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