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산업은행, 소·부·장펀드 최종 GP 선정 완료
김민지 기자
2021.05.21 16:26:39
총 3개 위탁 운용사 선정…올해 말까지 3000억원 규모 자펀드 결성 예정
이 기사는 2021년 05월 21일 16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한국산업은행이 주최한 올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투자 전용 펀드(2차)' 최종 위탁 운용사가 선정됐다. 선정된 3개 운용사(공동운용 포함)는 올해 말까지 3000억원 규모의 자펀드 결성에 나설 예정이다.

21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올해 산업은행 주관으로 진행한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펀드 최종 위탁운용사 선정이 완료됐다. 이번 소부장 펀드는 일반 분야와 반도체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일반 분야에는 유안타인베스트먼트 한국투자파트너스-킹고투자파트너스가 반도체 분야에는 미래에셋벤처투자-위벤처스가 최종 GP 지위를 획득했다. 


일반 분야의 앵커 출자자 출자 비율은 최대 65%다. 정부재정으로 550억원을 출자하고 산업은행도 100억원을 출자한다. 선정된 운용사는 최소 1000억원의 펀드를 결성해야 한다. 2개 위탁 운용사를 선정할 계획인 일반분야는 총 14개의 운용사가 제안서를 내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유안타인베스트먼트와 한국투자파트너스-킹고투자파트너스는 7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위탁운용사 지위를 얻게됐다.


반도체 분야의 경우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관련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500억원 이상을 투자해야 하는 펀드다. 미래에셋벤처투자-위벤처스와 UTC인베스트먼트-피앤피인베스트먼트가 제안서를 내 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최종 GP 자격을 얻은 미래에셋벤처투자-위벤처스는 800억원의 정책 자금을 바탕으로 최소 10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에 나서게 됐다. 


선정된 운용사는 올해 10월까지 펀드 결성을 완료해야 한다. 불가피한 경우 2개월 연장이 가능해 실질적인 펀드 결성 마감기한은 올해 말까지다. 산업은행과 별개로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은 수시 출자를 진행해 소부장 프로젝트 펀드 결성을 주관하고 있다. 정부 재정금 1000억원을 출자해 20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펀드 결성을 추진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유안타인베스트, ICT·바이오 심사역 대거 영입 미래에셋벤처 'MAVI 신성장', 계열사 모험자본 담당 유안타인베스트, 1000억대 대형펀드 결성 추진 미래에셋벤처투자, 300억 규모 신탁형펀드 결성 추진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