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100兆 암모니아 시장 잡자" HMM·포스코 등 6자연합 체결
유범종 기자
2021.05.25 10:20:59
'탄소중립' 열풍...친환경 원료시장 선점 목표
(사진=암모니아 추진선박 사업협력 예시. 사진제공=HMM)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100조원 규모의 암모니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국내 총 6개 조선·해운·철강기업과 기관이 연합전선을 구축한다. 암모니아는 전세계적인 '탄소중립' 열풍 속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급부상한 물질이다.


HMM, 롯데정밀화학, 롯데글로벌로지스, 포스코, 한국선급, 한국조선해양 등 6개 기업과 기관은 25일 오후 서울 시그니엘호텔에서 '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식에는 최종철 HMM 해사총괄, 정경문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 유병옥 포스코 부사장,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각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암모니아 생산, 유통 인프라와 조선/해운산업에서의 전문 역량을 공유해나갈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한국조선해양이 암모니아 추진선과 벙커링선 개발을 담당하고 한국선급이 이를 인증한 뒤 HMM과 롯데글로벌로지스에서 선박을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해외 암모니아 생산은 포스코가 담당하고 롯데정밀화학이 이를 운송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맡았다.  

관련기사 more
롯데정밀화학, 역대 최대 실적…배당 힘준다 포스코, 덴마크 오스테드와 해상풍력·그린수소 '맞손' 신동빈 회장, 롯데정밀화학에 힘주는 이유는 포스코, 濠 니켈 광산회사 지분 인수

국제해사기구(IMO)가 발표한 정책에 따르면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는 2050년까지 2008년과 비교해 50% 수준으로 감축되어야 한다. 이에 기존 화석연료 기반의 선박은 점차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원료를 사용하는 선박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50년에는 암모니아가 선박 연료 수요의 약 45%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했다. 현재 선박 연료시장과 암모니아 가격을 대입해 단순 환산할 경우 약 100조원 규모의 시장이다.


이번 컨소시엄 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환경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과 기관들이 힘을 모아 친환경 연료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