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4월 소비 2.3%↑…지수 120.5로 역대 최고 外
팍스넷뉴스 편집국
2021.05.31 08:25:53
이 기사는 2021년 05월 31일 08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4월 소비 2.3%↑…지수 120.5로 1995년 통계작성 이래 최고 [주요언론]

지난달 산업 생산이 11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 최근 반도체 호조 등의 기저효과로 제조업 생산이 일부 조정을 받은 영향이다. 다만 서비스업 생산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소비도 증가해 지수가 통계작성 이래 역대 최고치를 찍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은 2.3% 늘어 3월(2.3%)에 이어 두달 연속 증가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120.5로 1995년 통계작성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설비투자는 3.5% 늘었다. 건설기성은 0.8% 감소했다.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1.1포인트 오른 101.3이었다.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4포인트 상승해 103.6으로 집계됐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11개월 연속 상승했다.


매주 최고치 경신하는 컨테이너선 운임…"3분기까지 상승세" [주요언론]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소폭 올라 또다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컨테이너 운송 15개 항로의 운임을 종합한 SCFI는 지난 28일 전주 대비 63.26p 오른 3495.76을 기록했다. 이달 들어 4주 연속 상승으로, 2009년 10월 집계를 시작한 이래 최고치다. 다만 상승 폭은 점점 둔화하는 모양새다. 국내 수출기업들이 주로 이용하는 유럽과 미주 동안노선 운임은 전주 대비 상승했지만 미주 서안노선 운임은 크게 하락했다.


'소비심리 회복' 백화점 등 소매판매액 석달 연속↑ [주요언론]

관련기사 more
가상자산 관리방안, '기술 육성' 방점

소비심리 회복으로 백화점과 면세점을 중심으로 소매판매액이 석달 연속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중소기업연구원의 '중소기업 동향 5월호'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매판매액은 42조512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3.5% 늘었다. 이로써 소매판매액은 석달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백화점(62.4%), 면세점(31.9%), 전문소매점(17.7%) 등 대면 중심의 업종에서 판매액이 많이 늘었다. 품목별로는 의복(47.8%), 신발·가방(36.3%) 등 1년 이상 사용 가능한 저가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4월 중소기업 취업자는 2440만8000명으로 작년 동월보다 1.9% 증가했다.


작년 72조 번 국민연금, 삼성전자에서만 19조 벌었다 [조선일보]


지난해 기금운용으로 72조원을 벌어들인 국민연금이 삼성전자에서만 19조원을 벌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IT업계와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이 지난해 삼성전자에 투자한 금액은 약 35조5000억원이었다. 이는 국민연금 기금의 약 4.7% 수준이다. 국민연금이 삼성전자 지분 투자로 인한 주가 상승·배당을 통해 거둔 수익은 약 19조원으로, 지난해 50%가 넘는 운용수익률을 올린 것이다. 국민연금의 지난해 평균 운용수익률(9.6%)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에 대한 지분 투자 금액은 전체 국민연금 운용기금의 5%도 되지 않지만, 수익금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6%에 이르렀다.


삼성, '설계자산' TSMC 30% 수준…"파운드리 1위 되려면 IP 확보하라" [조선비즈]


삼성전자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투자를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업계 1위 대만 TSMC를 따라잡으려면 '설계자산(IP)' 확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IP는 파운드리 뿐 아니라 팹리스(반도체 설계기업)와 후공정 등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삼성전자는 2030년까지 파운드리 등 시스템 반도체에 171조원을 투자한다. 이는 기존 투자 계획이었던 133조원에서 38조원을 더 늘려 잡은 것으로, 늘어난 투자금 전액은 파운드리에 투입될 예정이다. 올해 1분기 기준 파운드리 시장 1위 TSMC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격차가 30%포인트 가까이 벌어지면서 대대적인 투자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카카오, 개인방송 수익 사업 접는다…자체 콘텐츠에 집중 [주요언론]


카카오가 유튜브·아프리카TV 같은 개인방송 수익 사업을 접고 넷플릭스처럼 오리지널 콘텐츠 기획·제작에 역량을 집중한다. 31일 카카오에 따르면 동영상 서비스 카카오TV는 후원·광고 수익 공유 서비스를 7월 말 종료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TV에서 개인방송을 하더라도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됐고, 카카오가 걷던 최대 30%의 후원금 수수료와 최대 50%의 광고 배분 수익도 사라지게 됐다. 기존 카카오TV 개인방송 진행자들은 대거 다른 플랫폼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서비스 줄줄이 유료화... "공짜 서비스 뿌린 뒤 수금하나" [조선일보]


구글이 6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 유료화에 나선다. 우선 스마트폰·PC의 사진과 영상을 온라인에 보관하는 구글포토가 유료로 전환된다. 모든 유튜브 영상에는 상업 광고를 붙이고, 구독자들로부터 직접 영상 이용료도 받을 계획이다. 한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논란이 됐던 앱 결제 수수료 인상도 강행한다. 주 수익원이던 온라인 광고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데 따른 전략 수정이라는 분석이 나오지만, '구글이 무료 서비스로 사용자를 끌어들인 뒤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해 유료화에 나섰다'는 비판이 거세질 전망이다. 


P2P금융 등록신청 최종 20여곳 전망…당국 심사 '하세월' [주요언론]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금융) 업체들 가운데 금융당국에 정식 등록을 신청하는 곳이 최종 20여곳에 그칠 전망이다. P2P 금융이란 온라인을 통해 대출자와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로, 1·2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한 차주에게 개인 투자자들이 돈을 모아 빌려주는 시스템이다. P2P 금융은 작년 8월27일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온투법) 시행에 따라 제도권으로 편입됐으며, 요건을 갖춰 금융당국에 등록한 업체만 P2P 금융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업체도 1년의 유예기간 안에 등록을 마치도록 했으며, 오는 8월26일까지 등록을 완료하지 못하면 등록 완료 시까지 신규 영업이 금지된다.


원화 거래가 90%…코인 거래소, 특금법 앞에 '플랜 B' 없다 [주요언론]


바뀐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의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은행이 주요 가상자산(코인) 거래소 실사에 들어갔다. 각 거래소는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가 수리되지 않아도 영업을 이어갈 수는 있지만, 전체 거래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원화 마켓(시장) 거래는 못하기 때문에 마땅한 '플랜 B'(대안)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정부가 가상자산 신고 사업자를 중심으로 시장 재편을 유도하겠다고 밝히면서 거래소 입장에서는 '생명 유지'를 위한 중대 고비를 맞았다고 할 수 있다. 금융당국과 은행권 등에 따르면 거래소는 오는 9월 24일까지 요건을 갖추고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해야 한다. 신고 요건에는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획득,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개설 확인 등이 포함된다.


바이든, 10년간 4000조원 증세 추진…고소득자·대기업 '부자증세' [주요언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향후 10년간 3조6000억 달러(약 4000조원)에 달하는 증세 계획을 내놨다. 정치전문매체 더힐,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는 28일(현지시간) 향후 법인세와 소득세 인상 등을 포함한 세제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6조100억 달러 규모의 2022회계연도 예산안 발표와 맞물린 것으로, 그간 언론을 통해 증세 계획이 간간이 보도됐지만 바이든 정부가 종합적인 구상을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정부의 증세는 대기업과 고소득자를 통한 이른바 '부자 증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