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금감원 사모펀드 '식별코드'로 통합 감독업무 구축
배지원 기자
2021.06.08 17:01:30
금융상품 고유번호로 판매경로·신탁 등 정보 한눈에 감독…상품별 확대
이 기사는 2021년 06월 08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금융감독원이 사모펀드 부실운용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금융상품에 고유 번호를 부여해 감독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전망이다.

8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금융상품총괄팀은 일부 금융상품에 인식 가능한 고유번호를 부여해 사모펀드 등 상품 정보를 일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할 전망이다. 이전까지는 상품마다 판매사, 포함 신탁 등에 따라서 다른 상품으로 인식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코드를 부여하면 해당 상품이 어느 판매사를 통해 누구에게 판매됐는지, 어떤 펀드나 신탁 상품에 포함돼있는지를 한눈에 살필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구축되면 민원이 제기되는 등 피해가 발행한 상품에 대해 금융감독원이 보다 빠르게 운용 상태를 파악하고 모니터링을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우선 가장 피해사례가 많은 금융투자상품을 우선으로 진행하되 인력이나 시스템 발달 수준에 따라 보험상품이나 예금대출 상품 등에 대해서도 업무를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연말까지 시스템을 구축해 내년에는 감독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 뿐 아니라 증권 유관기관은 사모펀드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예탁결제원은 '펀드넷'을 통해 사모펀드가 투자하는 비시장성자산에 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참가자 간 자산식별이 가능하도록 표준코드를 부여하는 표준코드 관리시스템과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옵티머스 339건 오기한 '예탁원', 징계 임박 빛 잃은 '자기 책임' 원칙 예탁결제원, 사모펀드 업무 재개는 '시기상조' 예탁결제원, '비시장성자산' 표준코드 부여

김용창 예탁원 사모펀드투명성강화추진단장은 "플랫폼 이용약관을 제정하고 금감원 '사모펀드 잔고대사 가이드라인', 금융투자협회 '사모펀드 수탁 가이드라인' 제정 지원 등 플랫폼에 대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펀드넷은 사모펀드가 투자하는 비시장성자산에 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참가자 간 자산식별이 가능하도록 표준코드를 부여하는 표준코드 관리시스템과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판매사, 금융당국 등이 상품 내 자산 잔고를 대사하는 등 부실운용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잔고대사를 지원하면 예탁결제원 뿐 아니라 다른 증권 유관기관과 금융당국도 펀드넷에서 부여한 표준코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팀장은 "운용업계 공동으로 사용하는 표준코드와 이에 따른 잔고대사 지원으로 제2의 옵티머스 사태 발생을 원척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될 것"이라며 "투자자보호 강화 및 사모펀드 투명성 제고로 업계 경쟁력도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