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알리바바, 아시아 지역 공략 본격화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X
2021.06.09 09:40:05
연내 필리핀·인니 데이터 센터 설립, 사업 기반 구축…中 당국과 갈등 속 행보 '눈길'
이 기사는 2021년 06월 09일 09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X]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이커머스) 기업 알리바바가 아시아 지역으로 사업 확대를 꾀하기 위해 잇달아 신규 데이터 센터를 설립하고 있다. 또 아시아 지역에서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실시간 스트리밍 쇼핑 서비스도 출시했다.


8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연내 필리핀에 신규 데이터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 인도네시아에는 3번째 데이터센터를 만든다. 이는 해당 지역에서의 서비스 사용량 증가를 예상하고 원활한 데이터 환경부터 조성하려는 조치다.


또 알리바바는 클라우드 기반의 라이브 스트리밍 쇼핑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알리바바에 입점한 기업들이 실시간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방송을 하고, 고객들이 방송 중에 바로 쇼핑을 할 수 있게 만드는 서비스다. 일종의 '홈쇼핑'과 같은 형태다. 외신들은 이런 마케팅 전략이 현재 중국 외 아시아 지역에서 두루 인기를 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알리바바의 외연 확장은 최근 중국 당국과의 갈등 속에서 이뤄지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해 10월 창업주 마윈 회장이 한 포럼에서 중국 금융당국을 '전당포'에 비유하며 규제를 비난했다가 당국의 반독점 규제의 타깃이 된 바 있다. 또 이후 알리바바의 핀테크 자회사 '앤트그룹'의 상장은 물거품이 되는 등 부침을 겪었다. 

관련기사 more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익 모델 추가 MBK 투자한 中링크닥, 나스닥 상장 추진 롯데·신세계, 요기요 셈법 복잡해졌다 롯데·신세계, 본입찰에 나선 이유

최근 중국정부는 알리바바에게 무려 3조원의 반독점 관련 벌금을 부여하기도 했다. 알리바바의 피해가 현실이 된 모양새다. 그 결과 알리바바는 상장사가 된 이후 처음으로 분기 순손실을 기록하는 부침을 겪었다. 1분기 순손실 규모만 약 1조원(54억7000만위안)에 달한다.


※이 기사는 아침 8시 전에 발송되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