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솔고바이오메디칼, 못 받는 자금 '골머리'
윤아름 기자
2021.06.11 13:00:17
특수관계자 대손충당금 설정액 113억원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0일 15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윤아름 기자] 메디컬 헬스케어 기업 솔고바이오메디칼이 충당금 때문에 고민에 빠졌다. 자회사의 실적이 부진해 매출채권 부실화가 이어지는 등 현금흐름과 재무구조가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상장폐지 실질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솔고바이오메디칼은 전환사채(CB)를 발행하는 등 급한 불끄기에 나섰다.


1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솔고바이오메디칼이 설정한 1분기 대손충당금 규모는 195억원이다. 전체 채권총액의 합이 285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대손충당금 설정률은 68.72%에 이른다.


이 중 매출채권(121억원)의 49.29%(59억원)가 대손충당금으로 설정됐고, 미수금(80.2%), 미수수익(93.16%), 선급금(95.15%) 등도 못 받는 돈으로 계상됐다.


특히 자회사를 비롯한 특수관계자 간 대손충당금 비중이 높은 비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회사인 에코시스, 온스톤, 백암메디칼, 솔고실버서플라이, 솔고나노어드벤스,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인 김대순 씨에게 설정된 대손충당금은 113억원에 이른다.

관련기사 more
솔고바이오, CB 콜옵션 여파…순손실 확대 솔고바이오, 척추임플란트 3D 프린팅기업 지분 투자 메디아나, '디지털병원 수출사업' 품었다 外 솔고바이오, 척추내시경 임플란트 美 특허 등록

솔고바이오메디칼의 자금난은 심화되고 있다. 회사는 자본잠식률 50% 이상 사유로 지난해 한국거래소로부터 상장폐지 결정을 받았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은 곧바로 이의신청서를 제출한 뒤 개선기간을 부여 받았고, 지난달 26일 개선계획 이행내역서를 제출했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은 운영자금을 확보하고자 올해 4월 30억 규모의 CB도 발행했다. 솔고바이오메디칼의 1분기 현금및현금성 자산은 26억원으로 바닥을 보이고 있고, 차입금 의존도 또한 30.9%에 이르는 등 부실한 수준에 이르렀다.


향후 솔고바이오메디칼은 이익 개선을 목표로 재무건전성을 점차 개선하겠다는 계획이다. 창업주 2세인 김일 대표는 올해 4월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경영정상화와 재무구조 개선이 주 목적이다.


솔고바이오메디칼 관계자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5% 성장하는 등 이익 개선을 목전에 두고 있다"며 "자회사 대손충당금은 적절한 비율로 산출했으며, 현재 이 달 23일 상장폐지 실질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만큼 (실적 개선을 위해)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