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개미가 선택한 ETF
⑪ '미국·중국·베트남, IT·철강 등 관심도↑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4일 09시 3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김승현 기자] 최근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저축 계좌를 통해 ETF에 유입되는 자금이 지속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연금 개미들의 관심은 미국, 중국 등 성장성이 높은 국가와 IT, 철강 등 유망 산업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금계좌를 활용해 ETF에 투자할 경우 저렴하게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한 데다 세제혜택까지 누릴 수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은 계속될 전망이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월평균 거래대금 추이. 출처=네이버

11일 퇴직연금 계좌에서 거래할 수 없는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을 제외하고 이날 현재 거래대금이 가장 많은 ETF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로 508억7700만원이 거래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이 ETF 투자자의 70%가 퇴직연금 계좌를 통해 유입됐다고 밝혔다


올해 개인 순매수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이 ETF는 중국시장 내 친환경에 대한 니즈가 크고,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사실에 기반해 중국의 전기차 시장과 전기차 밸류체인에 투자한다. 주로 배터리와 자동차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상위 종목에는 중국 2차전지 기업 이브에너지와 중국산 컨버터·서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 선전이노밴스, 전기차 세계 시장 점유율 2위 기업이자 배터리 점유율이 5위 수준의 비야디(BYD) 등을 편입하고 있다.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는 지난해 12월 설정된 이후 6개월 수익률 33.53%를 기록하고 있으며, 총 보수는 연 0.490%다.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ETF도 인기를 끌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S&P산업재(합성)' ETF는 이날 현재 1년 수익률 31.43%를 기록, 월평균 거래대금이 8억58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국내 상장된 ETF 중 유일하게 복합산업, 운송물류, 철도, 항공, 건설 등 미국 산업재 관련 우량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안정적인 수익률과 성장성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경기 회복 기조와 바이든 정부의 인프라투자 계획에 전망이 밝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총 보수는 연 0.250%다.


KODEX 미국S&P산업재(합성) 월평균 거래대금 추이. 출처=네이버

더불어 미국 리츠(REITs)에 투자하는 'KODEX 다우존스미국리츠(H) ETF'도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연금개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신탁재산의 60% 이상이 미국 리츠로 구성된 ETF로, 지난해 5월 설정된 이후 1년 수익률 24.74%를 기록했다. 최근 백신보급 확대와 미국 내 소비심리 개선 등에 따른 성장성이 기대에 힘입어 10일 기준 월평균 거래대금이 1억5800만원을 기록했다.


베트남 시장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베트남에 투자하는 ETF 한국투자신탁운용의 'KINDEX베트남VN30(합성)'은 1년 수익률 63.54%의 높은 수익률을 자랑한다. 최근 '포스트 차이나'로 베트남 시장의 장기적 성장성이 높게 판단되는 가운데, 개인이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이 ETF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거래소 상장 종목 중 시장 대표성을 고려해 선정한 30종목으로 구성된 VN30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총 보수는 연 0.07%, 월평균 거래대금 22억600만원을 기록하고 있다.


IT, 반도체 등 기술산업의 성장성이 두드러지면서. 이들 산업에 투자하는 ETF에도 투자자가 몰렸다. 글로벌 주요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의 월평균 거래대금이 53억8500만원에 육박한다. 반도체가 4차 산업혁명의 필수요소로 꼽히며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반도체 산업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대표적인 분야다. 인디비디아, 퀼컴, 인텔 등 대표적인 글로벌 반도체 기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총 보수는 연 0.49%다. 올해 4월 9일 설정된 ETF로 1개월 수익률 1.93%를 기록하고 있다.


또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알파벳, 아마존 등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상위10개 글로벌 플랫폼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미국테크 TOP10'도 월평균 31억3300만원의 거래대금을 기록하며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상장 철강 산업에 투자하는 'KODEX 철강'의 인기도 상당하다. 현대제철, POSCO 등 국내 철강산업 대표 기업 모두에 투자하는 국내상장 최대규모 철강산업 ETF로, 월평균 거래대금이 42억6600만원에 이른다. 1년 수익률은 72.12%로 최근 철강산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KBSTAR ESG 사회책임투자 월평균 거래대금 추이. 출처=네이버

투자업계 최대 화두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ETF에도 자금이 몰리고 있다.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KBSTAR Fn수소경제테마'의 월평균 거래대금은 각각 22억4400만원, 19억5000만원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KBSTAR ESG사회책임투자는 한국거래소가 산출하는 KRX ESG 사회책임경영지수를 활용한 ETF로, ESG평가 대상인 코스피·코스닥 상장사 중에서 사회책임경영 평가점수가 높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차 등을 편입하고 있다. 이 ETF의 1년 수익률은 52.96%를 기록하고 있으며, 총 보수는 연 0.3%다.


KBSTAR Fn수소경제테마는 한국판 '그린 뉴딜' 정책의 추진과 함께 높은 성장성이 예상되는 수소 경제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ETF다. 현재 주로 현대차,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등에 주로 투자하고 있으며, 6개월 수익률 13.94%를 기록하고 있다. 총 보수는 연 0.45%다.


주로 해외 시장과 산업에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된 데 대해 한 대형 자산운용사 ETF 관계자는 "연금 계좌는 장기로 투자하고 분리과세이기 때문에 절세 효과가 큰 해외펀드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성이 높은 IT 분야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삼성운용, 액티브 ETF '수익률 1위'

KODEX K-신재생 에너지 액티브 ETF 수익률 6.45%, 개인 순매수 100억원 돌파

KB자산운용, 주식형 액티브 ETF 출격

4차 산업 핵심 부품 '시스템 반도체' 투자, 패시브ETF 10일 선봬

최저 보수 통했다···KB자산 ETF 순자산증가율 1위

이현승 대표의 최저보수 선언 후 KB자산 1조1433억원 증가 '유일'

잘~나가는 액티브ETF, 규제에 제동

순자산 급증···규제완화 가능성도 나와

삼성 누버거버먼, 글로벌리츠 수익률 1위

연초 후 수익률 24.22%…'삼성 J리츠 펀드' 쌍두마차

착한 기업과 MZ세대

10여 년 전 몸담고 있던 곳에서 글로벌포럼을 준비할 때의 일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월가의 탐욕스...

PwC, ESG 대응 '직원 10만명 뽑는다'

5년간 120억달러 투자해 인력 확충···ESG 경영 컨설팅 강화 목적

수익률 탑 '베트남', 펀드할까 ETF할까

연초이후 VN30 ETF 46%, 해외주식펀드 최고 수익률 62% 상승

상관계수 발 목 잡힌 액티브 ETF

⑮미흡한 설립 근거, 투자자 보호와도 무관

ETF 세계 생존 법칙

똑똑해진 투자자, 상품 경쟁력이 핵심

지속 성장하려면 '규제 완화' 필요

액티브 ETF 포트폴리오 공개 완화, 상관계수 규정 낮춰야

"액티브 ETF 시대, 투자자 소통 중요성 커져"

⑱임종욱 미래에셋자산운용 ETF마케팅 팀장 "투자자 교육도 마케팅 일환"

KB운용, 中 보세라운용과 ETF교차상장 MOU 체결

'한·중 ETF교차상장 제도' 시행 선제 대응

은행 'ETF 실시간 매매' 무산···퇴직연금 잡기 난항

금융위 "은행 업무 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미래에셋TIGER글로벌리튬·2차전지 ETF '급부상'

상장 25영업일 만에 순자산 5000억 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