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엘이티 FI 코스톤아시아, 엑시트 가시화
권일운 기자
2021.06.15 08:20:19
원금 120억, 350억으로 불어나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4일 14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코스닥 상장사 엘이티의 재무적 투자자(FI) 코스톤아시아가 우선주 형태로 보유하고 있던 지분 전량을 보통주로 전환한다. 투자 원금 대비 상당한 차익이 발생한 만큼 투자금 회수(엑시트)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코스톤아시아가 운용 중인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코스톤 라이트닝'과 '코스톤 성장전략 M&A'는 지난 11일 엘이티 상환전환우선주(RCPS) 전량을 보통주로 전환 청구했다. 라이트닝 펀드가 127만주, 성장전략 M&A 펀드가 47만주를 각각 전환 청구했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전환비율은 1대 1로, 두 개의 펀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우선주와 동일한 수량의 보통주를 교부받게 된다. 코스톤아시아의 이번 보통주 전환청구로 엘이티의 우선주는 완전히 소멸된다. 전환으로 발행되는 보통주 신주는 오는 6월 29일 상장된다.


코스톤아시아가 엘이티에 투자를 단행한 시점은 지난 2018년이다. HB테크놀러지가 전략적 투자자(SI)로 나서 엘이티 지분 70%를 약 450억원에 인수하는 거래에 FI로 나선 것이다. 코스톤아시아는 당시 엘이티의 보통주를 인수한 뒤, 이들 보통주를 RCPS로 전환,해 최근까지 보유해 왔다.

관련기사 more
도이치모터스, 시총 15% 규모 CB 발행 코스톤·삼호그린, 방화문 제조사 공동 인수 첫 단추 잘 꿴 노랑통닭 M&A

코스톤아시아가 엘이티 보통주를 우선주로 전환한 단가는 20만8570원이었다. 이후 액면 분할과 무상증자 등이 반영돼 전환가는 1만429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엘이티의 최근 주가가 2만원 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우선주 전환가 기준으로만 하더라도 2배에 달하는 가치 상승이 일어난 셈이다.


엘이티 주가는 2020년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첫날 상한가를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꾸준한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최근에는 코스닥 상장사 케이맥을 합병해 사세를 키워나갔다.


코스톤아시아 펀드 2개가 나눠 보유하게 될 엘이티 보통주는 최근 시가 기준으로 약 350억원 어치다. 코스톤아시아가 처음 엘이티 지분을 취득할 때 투입한 금액이 120억원 가량으로 추산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원금을 3배 가까이 불리는 효과가 나타났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