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쿠팡 화재, 물류리츠 ESG 중요성 부각"
김승현 기자
2021.06.21 09:47:49
17일 ESR켄달스퀘어리츠 등 엄격한 ESG 준수 여부 중요해질 것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이천 덕평 쿠팡 물류센터 화재로 물류리츠에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21일 보고서에서 "이번 사고를 계기로 최근 부상하는 물류리츠에게 요구되는 투자 기준은 단지 수익률 뿐만이 아닌, 시설물의 안정성 등 엄격한 ESG 준수 여부가 될 것"이라며 "리츠와 펀드를 비롯해 이미 해외 부동산 시장에서는 가속화되는 변화이며 국내에서도 일부 리츠와 펀드는 이를 실천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스폰서인 ESR켄달스퀘어는 2017년부터 GRESB(글로벌 부동산 지속가능성 벤치마크)로부터 ESG 평가를 받고 있고 지속가능 경영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편입자산인 고양과 부천 물류센터는 친환경 인증인 LEED 등급 외에도 '인터내셔널 웰 빌딩 인스티튜트'로부터 아태지역 최초로 'WELL 골드' 등급을 받았다.


이 연구원은 "향후 기업과 리츠들은 보유 자산이나 경영활동이 ESG 기준에 위배될 경우 존속 여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기 시작할 것"이라며 "투자자도 이를 중요한 투자기준으로 삼을 전망"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more
물류센터도 ESG 강화가 화두 '잇단 화재' 물류센터, 수익률도 내리막 '꽃길 예고' 쿠팡에 생긴 변수 삼척블루파워, 조달비용 절감 실패

또 이 연구원은 단기적으로 물류센터의 임대료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이천 덕평 물류센터는 3.9만평의 초대형 물류센터라는 점에서 쿠팡은 이를 대체할 물류센터를 시장 내에서 찾아야 하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물류센터의 임대료 상승 요인"이라고 했다.


또 "국내 물류센터 화재 사고가 빈번했고 물류센터는 타 부동산보다 화재시 훨씬 위험이 크다는 점에서 지난 2~3년간 물류센터 보험료는 2배 이상 급등한 원인"이라며 "그럼에도 고질적 화재 사고로 물류센터 보험료는 추가 상승이 예상되고 이는 물류센터의 'CAP RATE'(자본환원률) 하락 요인"이라고 했다.


이천 덕평 물류센터는 연면적 3.9만평의 초대형 물류센터로, 쿠팡이 전량 사용하고 있는 쿠팡 보유 자산이다. 지난 17일 이 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1명이 희생되고 물류센터 전체가 전소 되는 참사가 발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