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K 고성석탄발전소, 리파이낸싱 사실상 불가능
권녕찬 기자
2021.06.24 07:52:20
수익성 저하 불가피…4.3조 PF 조성, 추가 자금조달 필요없어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2일 15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확산하면서 국내에 건설 중인 석탄화력발전소의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삼척에서 화력발전소를 짓고 있는 삼척블루파워가 자금조달을 위해 회사채 발행에 나섰지만 어느 금융기관도 나서지 않아 우려했던 ESG 여파가 현실화됐기 때문이다. 

현재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이 진행 중인 곳은 삼척을 비롯해 강원도 강릉, 경남 고성 등 총 3곳이다. 이중 경남 고성에서 고성하이석탄발전소를 건설 중인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는 4조원이 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조달을 마친 상태다. 채권발행 없이 PF와 자기자본 출자로만 사업비를 조달하기 때문에 삼척블루파워와는 사정이 다르다. 


여기에 올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있어 자금조달 리스크가 불거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다만 향후 20년 이상 운영과정에서 리파이낸싱(자금재조달)이 사실상 불가능해 수익성 저하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5월 일부 가동…준공 전 PF 리스크 거의 없어

관련기사 more
강릉에코파워, 신용평가 2연속 '부정적' 전망 최태원에게 주택사업이란 SK에코플랜트, 플랜트사업 분할 검토 회사채 막힌 삼척블루파워, CP 발행 검토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고성그린파워㈜는 경남 고성군 하이면에 2080메가와트(1040MW 2기)급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 중이다. 1호기는 지난 5월 일부 가동에 들어갔으며 2호기는 오는 10월 준공 예정이다. 2호기 공정률은 98.6%(올해 4월 기준)에 달한다.


고성그린파워는 강릉에코파워㈜, 삼척블루파워㈜와 함께 현재 국내에서 화력발전소를 건설 중인 민간석탄발전사 3곳 중 하나다. 고성그린파워의 주주는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29%)과 SK가스(19%), SK에코플랜트(10%)와 재무적 투자자(42%)로 구성돼 있다.


최근 ESG 강풍이 부는 가운데 고성그린파워는 다행히도 PF 조달을 마친 상태다. 총 사업비 5조1960억원의 82.6%(4조2900억원)에 대한 PF차입 약정체결을 완료했다. 이에 따라 준공 전 자금조달 리스크는 거의 없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외 27개사로부터 3조9400억원의 선순위 대출을 받았고 KIAMCO 파워에너지 사모펀드로부터 3500억원의 후순위 대출을 받았다. 선순위 고정금리는 연 3.4~3.7%이며 선순위 변동금리는 기준금리+1.15%포인트 수준이다. 후순위 고정금리는 연 6%다.


통상 석탄화력발전소는 다른 발전소 대비 원가경쟁력이 우월하고 가동율이 높아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소로 꼽힌다. 정부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산조정계수 조정 하에서 민간발전사에게 총괄원가를 보상해줌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 


발전사의 총괄원가에 적정투자 수익을 보장하면서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회수하고 미달액을 보전하는 것이 기본 구조다. 고성하이석탄발전소의 운영기간은 25년이다. 고성그린파워는 향후 25년간 전력거래소로부터 운영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수익 구조는 탄탄한 편이다.



◆리파이낸싱 어려워 비용 절감 불가능…가동저하도 악재


문제는 향후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통상 대규모 PF조달 이후 금융 비용을 낮추기 위해 리파이낸싱을 진행한다. 하지만 향후 금융기관이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리파이낸싱을 꺼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ESG 강화로 금융기관의 탈석탄 기조가 더욱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기 때문이다. PF 규모가 조 단위인 만큼 연 이자율 1%만 낮춰도 1년에 수백억원의 금융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이 같은 금융비용 절감이 불가능해진다는 얘기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고성그린파워의 운영 기간이 20년 이상 장기여서 리파이낸싱 이슈가 불거질 수밖에 없는데 석탄화력발전소에 리파이낸싱 해주는 대주단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금융비용 절감을 못하면서 예상 대비 수익성 저하가 불가피해진다"고 말했다. 


게다가 내년 시행 예정인 석탄총량제나 환경급전 정책으로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률 저하가 우려된다는 점도 악재다. 정부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2022년 발전 부문의 배출량을 할당·제한하는 석탄총량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연료비가 싼 발전기부터 돌리는 기존 경제급전 방식에서 연료비에다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 비용까지 포함해 발전 순서를 정하는 환경급전 방식도 시행할 계획이다.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민자석탄발전사들의 경우 정부 방침에 따라 총 운영기간 동안 총괄원가에 적정수익을 더한 사업비를 보상받는다"며 "여기에 가동률에 따라 수익을 보전받기 때문에 공장 가동률이 저하될 경우 수익성 악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석탄의 연료비 단가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불안요인이다. 2014년 초 LNG 대비 25%에 불과했던 유연탄(석탄의 발전용 원료) 연료비 단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지난해 10월 96%에 도달했다. 올해는 유가 회복에 힘입어 60% 내외를 등락하고 있지만 과거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석탄발전소의 주요 강점이었던 연료비 경쟁력이 예전 같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신용평가업계 관계자는 "석탄발전의 지위가 과거에 비해 크게 약화된 것으로 판단한다"며 "상업가동 개시 이후 대규모 설비 고장 등 비경상적인 현금 수요가 발생할 경우 조달수단이 제한되는 점도 부정적 요인"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