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출소 앞둔 이호진, 흔들리는 금융社 경영권
류세나 기자
2021.06.28 08:00:22
② 저축銀 대주주 적격성 논란…지분 정리 나설까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2일 16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이호진(59, 사진) 전 태광산업 회장이 만기출소를 앞두고 우려하던 금융계열사 대주주 적격성 논란에 휩싸였다. 벌금형 이상을 선고받는 자는 저축은행 대주주로 부적합하다고 규정한 상호저축은행법이 결국 발목을 잡았다. 


행정소송 결과가 이 회장 측에 불리하게 나올 경우, 자칫 태광그룹 양대축 중 하나인 금융사업 지배구조가 흔들릴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 전 회장과 그의 조카이자 태광그룹 장손인 이원준(43) 씨(故 이식진 전 태광 부회장 장남)간 경영권 분쟁 재개로 확전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 저축은행법상 적격성 유지 요건 미비…주식 처분 명령


태광그룹이 10년여 간의 오너 부재 속에서도 안정적 경영을 유지할 수 있었던 배경은 선대회장 시절 구축된 '섬유·석유화학'과 '금융' 양대축이 제 역할을 묵묵히 해 온 덕이다. 

관련기사 more
오너의 귀환 태광그룹, 이호진 본격 행보 '째깍째깍' 흥국생명, 후순위채 자본 인정비율 급감 '오너부재 10년' 태광, 멀어지는 이호진 경영복귀 흥국화재, 영업채널 다각화 나섰다

실제 지난해 그룹 연매출(11조6297억원, 국내법인 기준)의 80%가 국내 6개 금융계열사에서 나왔고, 순이익(6700억원)의 20% 가량도 금융이 책임졌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집단 분류 근거로 삼는 공정자산(8조7670억원)에서 금융계열사가 차지하는 비중도 37%에 달한다. 이는 곧 그룹 내 금융 계열사의 존재감 척도다. 


이번에 문제가 된 지점은 금융계열사 중 한 곳인 고려저축은행이다. 현행 상호저축은행법 시행령 제6조의2 제5항에서는 대주주 요건 중 하나로 '최근 5년간 금융관련법령, 공정거래법, 조세범 처벌법 등을 위반해 벌금형 이상에 상당하는 형사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고 적시하고 있다. 


이호진 전 회장은 고려저축은행의 지분 30.50%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2019년 대법원에서 특정경제범죄법 혐의로 징역 3년의 실형을, 조세 포탈 혐의에 대해서는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 벌금 6억원이 확정됐다.


금융당국에서는 이 전 회장에게 고려저축은행 보유지분율을 10% 미만으로 낮출 것을 명령했고, 이 전 회장 측이 불복해 현재 관련내용은 행정법원에서 본안 소송이 진행중이다. 


핵심 포인트는 이 전 회장이 정부의 명령대로 고려저축은행 지분을 10% 아래로 낮추게 될 경우다. 고려저축은행은 이 전 회장을 비롯해 조카인 이원준(23.15%) 씨, 태광산업·대한화섬(20.24%씩), 흥국생명(5.87%) 등 동일인 측 지분율이 100%다. 이는 곧 이 전 회장이 보유 지분 중 20% 이상을 매각할 시 이원준 씨가 최대주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원준 씨를 비롯한 태광 3세들은 현재 그룹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이 전 회장 보유 지분 중 일부를 태광 계열사나 직계가족이 매수하는 방법도 있지만 금융당국이 올 들어 부적격자가 저축은행을 우회 지배하는 형태의 부정행위를 막겠다고 선언한 만큼 이러한 방식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전 회장이 법적 한도치인 9.99%까지만 보유한다고 가정할 시 매각 지분(20.51%) 가치는 약 483억원(연결 장부가액 기준)이다. 


◆ 금융계열사發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


태광그룹 금융계열사 지분도 중 금융계열사 지분구조도(파란 네모칸).

시장에서 주목하는 부분은 이 전 회장을 둘러싼 대주주 적격성 논란이 고려저축은행에서 멈추지 않을 가능성이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2019년엔 계열사를 동원해 사익을 편취한 혐의로, 올 2월엔 차명주주로 지분율을 허위 기재한 혐의 등으로 이 전 회장을 두 차례 검찰에 고발했다. 만약 해당 건에 대해서 유죄를 받게 되면 흥국생명(56.30%)과 흥국증권(68.75%)의 대주주 자격 유지 또한 위태로워질 수 있다. 


보험업은 저축은행업과 달리 2016년부터 시행되기 시작한 금융회사지배구조법을 적용받기 때문에 흥국생명과 흥국증권까진 규제 대상이 되지 않았지만, 공정위 제기 검찰 수사 건이 실형 확정될 경우엔 이 또한 대주주 적격성 논란으로 번지게 된다. 


특히 흥국생명은 태광 금융계열사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과 순이익을 내고 있는 곳인 데다가, 이 전 회장이 최대주주 자리에서 물러나게 될 경우 흥국생명의 최대주주 자리 또한 이원준(14.65%) 씨에게 넘어가게 된다. 원준씨와 그의 누이 둘(이정아·성아), 그리고 또 다른 사촌동생 둘(이동준·태준, 이임용 태광 창업주 차남의 子 추정) 등 총 5인의 합산 지분율은 3월 말 현재 25.65%다. 


흥국생명은 흥국화재(59.4%), 예가람저축은행(12.5%), 고려저축은행(65.3%) 등을 지배하고 있고, 흥국증권은 흥국자산운용(72.0%)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는 곧 고려저축은행과 더불어 흥국생명, 흥국증권 최대주주 지위를 잃게 될 경우 금융계열사 6개사 전체에 대한 직·간접 지배력을 모두 상실하게 된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한다. 이 전 회장은 흥국자산운용의 지분 20.0%(최대주주)도 들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