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 삼성 보유 한화종합화학 지분 1조에 인수
정혜인 기자
2021.06.23 17:22:04
섣부른 상장 NO, 내실 먼저…"미래사업 적극 육성"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3일 17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화-삼성 빅딜 일지(제공=한화그룹)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한화그룹이 삼성이 보유한 한화종합화학 지분 24.1%(삼성물산 20.05%, 삼성SDI 4.05%)를 1조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미래 사업 육성 등 내실 먼저 다진 뒤 기업공개(IPO) 시장에 재도전한다는 방침이다.


한화종합화화학의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은 23일 이사회를 열고 삼성 지분 인수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화그룹은 2015년 삼성그룹으로부터 방산·화학 계열 4개사를 약 2조원에 인수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한화종합화학 상장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삼성이 갖고 있는 지분을 인수하는 협상을 최근까지 진행해 왔다"며 "그 결과 삼성 지분을 인수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화종합화학이 수소 혼소(가스터빈에 수소와 천연가스를 함께 태워 발전하는 방식), 수소 유통, 친환경 화학 제품 등 미래 사업을 본격화 하고 있다"며 "이들 사업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미래형 기업'으로의 변화를 먼저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한화·한화솔루션 이어 '한화토탈' 회사채 발행 시동 '한화에너지' 품은 삼형제, 승계 정공법 한화에너지, ESG위원회 신설 한화종합화학, '한화임팩트'로 새 출발…"친환경 전환 가속"

삼성그룹과 협상을 통해 인수 금액은 1조원으로 결정했다. 2015년 빅딜 이후 6년이 지난 만큼, 그 사이 변한 한화종합화학·한화토탈의 실적과 미래 사업에 대한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격을 결정했다는 게 한화그룹의 설명이다. 인수대금은 한화종합화학 대주주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솔루션이 세 차례에 걸쳐 나눠 지불할 예정이다. 


한화그룹은 "한화에너지, 한화솔루션은 보유 현금으로 올해 1차 대금을 지급할 계획"이라며 "내년부터 지급하는 2, 3차 대금은 앞으로 사업에서 발생하는 이익으로 나눠 지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IPO는 재추진 가능성을 열어둘 것"이라며 "기업의 성장 속도, 시장 상황 변화 등을 살펴보면서 지속 검토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화종합화학은 '지속가능 미래형 기업'으로 변신하기 위해 수소를 비롯한 친환경 사업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 3월 수소 혼소 기술을 갖고 있는 미국 기업 PSM과 네덜란드 기업 ATH를 인수한 게 대표적 예다.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친환경화(eco-friendly)에도 적극적이다. 한화토탈 대산 공장의 부생 수소를 활용하는 수소모빌리티 사업, 화석 원료를 바이오 원료로 전환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친환경 플라스틱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관련종목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