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케이카캐피탈, 중고차 할부채권으로 ABS 발행
권일운 기자
2021.06.25 11:15:05
100% 중고차 할부채권 기반 공모 ABS는 국내 최초 사례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5일 10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중고차 매매 업체 케이카(K Car)의 금융 부문 자회사 케이카캐피탈이 중고차 할부 채권을 기반으로 공모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했다. 중고차 할부 채권만을 기반으로 한 공모 ABS 발행은 국내 최초 사례다.

25일 금융투자(IB) 업계에 따르면 케이카캐피탈은 국내 3대 신용평가사의 기업 신용등급 없이 550억원 규모의 공모 ABS를 발행했다. 주관은 KB증권이 단독으로 맡았다. 기초자산은 2021년 3월 마지막날 기준으로 케이카캐피탈이 보유하고 있는 중고차 할부채권 9398건으로 원금 잔액 기준으로는 859억원 어치다.


발행 구조는 케이카캐피탈이 859억원 어치의 할부채권을 우리은행(수탁자)에 신탁하고 우리은행이 신탁 자산을 기반으로 550억원 규모의 수익권증서를 특수목적법인(SPC)에 교부하면, SPC가 이에 상응하는 금액의 ABS를 발행하는 방식이다.


ABS의 등급은 1-1회차부터 1-3회차까지 300억원 어치는 AAA(sf), 1-4회차부터 1-5회차까지 250억원 어치는 A(sf)로 책정됐다. 전자는 상대적으로 만기가 짧고, 우리은행으로부터 신용보강을 받은 까닭에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됐다. AAA(sf)는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 등급으로 간주되며, A(sf) 역시 높은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있다고 여겨진다.


케이카캐피탈은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의 투자 포트폴리오였던 조이렌트카의 자회사로 처음 설립됐다. 이후 한앤컴퍼니의 또다른 투자 포트폴리오인 케이카와 조이렌트카가 합병을 단행하면서 지배구조의 변화를 겪었다.


케이카는 지난해 매출액 1조3231억원, 영업이익 376억원을 달성했다. 이같은 실적을 기반으로 최근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 청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케이카캐피탈은 케이카의 직영중고차 구매 고객이 금융 지원까지 '원 스톱'으로 받을 수 있도록 자체 할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케이카 "IPO, 중고차시장 확대 계기 만들 것" 케이카, 공모 자금 이커머스 고도화에 '올인' 한앤코, 케이카 상장으로 최대 6000억대 회수 케이카, '온라인 車커머스 플랫폼' 선도한다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