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이노엔 '케이캡', 2조 中주사제 시장도 공략
민승기 기자
2021.06.28 09:38:59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알약 이어 주사제 기술수출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이노엔은 중국 소화기질환 치료제 전문 기업 뤄신과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케이캡' 주사제에 대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2015년 뤄신과 케이캡 정제(알약)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데 이은 두 번째 협업이다.


이번 주사제 기술수출 계약으로 이노엔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 및 중국 출시 후 단계별 로열티를 받고 뤄신은 중국에서 주사제 개발 및 허가, 생산·출시 후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은 지난해 기준 약 3조3000억원 규모로 미국 다음으로 크다. 이 중 위식도역류질환 주사제 시장은 약 2조원 규모다. 정제 대비 주사제 사용량은 10분의 1이지만, 가격은 주사제가 약 5배 높기 때문에 오히려 경구제 시장보다 규모가 더 크다. 이에 중국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시장 장악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정제뿐만 아니라 주사제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5년 뤄신에 기술수출한 케이캡 정제는 중국 현지 개발을 마치고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중국 또는 해외시장에 등재되지 않은 혁신신약(분류1)'으로 허가절차를 밟고 있다. 


이노엔 관계자는 "중국 파트너사인 뤄신은 우수한 연구개발역량과 영업마케팅으로 다수의 치료제를 중국 시장 선두로 키운 소화기치료제 전문 기업으로, 중국에서 주사제를 출시하면 주사제로만 10년간 7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이노엔 케이캡, 中진출 초읽기..."글로벌 진출 원년" HK inno.N, 美에 6400억 원 규모 신약 기술수출 外 비보존 헬스케어, 오피란제린 외용제 2상 IND 신청 완료 外 HK이노엔, 실적 독 된 MSD 백신

케이캡정은 2018년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허가 받은 P-CAB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1시간 안에 빠르게 효과가 나타나고 지속성도 높아 출시 이후 2년만에 국내에서만 누적 1000억원이 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이노엔은 현재 국내에서 위식도역류질환 치료 후 유지요법(3상),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NSAIDs) 유발 위·십이지장 궤양 예방요법(3상) 등 사용범위를 더욱 늘리기 위한 국내 임상시험도 진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코카시안(백인) 성인 남성을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하며 글로벌 임상시험에 대한 근거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델리오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