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네이버 노조 "가해자 임원A 해임, 재발방지위 필요"
김경렬 기자
2021.06.28 13:38:10
최인혁 COO 등에도 동일선상에서 철퇴 요구

[딜사이트 김경렬 기자] 네이버 노동조합이 '직장 내 괴롭힘으로 인한 직원 사망 사건'에 대해 자체적인 진상규명 결과를 발표하며 재발방지대책위원회 신설을 제안했다. 더불어 이번 사건에 책임 소지가 있는 직원들의 처벌 수위도 높일 것을 촉구했다.


네이버는 28일 극단적인 선택을 한 동료A씨 사건에 대해 회사의 조치가 불충분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직원A씨는 지난달 업무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유서를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이에 노조는 지난달 31일부터 총 24일에 걸쳐 자체적인 진상규명에 나섰다. 고인의 전·현직 동료 60여명과 접촉해 증언을 확보했고, 메일·메신저·녹취·동영상 등을 바탕으로 정황을 분석했다.


네이버 노조는 A씨 사망 원인에 대해 "야간‧휴일‧휴가 없는 강도 높은 업무와 이를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없게 하는 상급자의 인력 통제가 문제"라며 "무리하고 불분명한 업무지시와 모욕적인 언행 등 폭력적인 협박, 이를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든 임원의 절대적인 인사 권력도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건의 소지였던 임원A와 B에 대해 "직원들이 2년 이상 회사 내에 존재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진과 인사시스템 등이 이를 무책임하게 묵살하고 비호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이해진 또 칼 뺐다…의사결정 구조 혁신 IT업계 고질병 '성과주의' 네이버, 사내 괴롭힘 묵인 '도마위'

네이버 노조는 "노동자들의 참여로 신고자가 보호받고 공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는 재발방지대책위원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회사 측 리스크관리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에서도 "연말까지 새로운 조직과 리더십을 구축하겠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본격적으로 마련하는 등 여러 가지를 바꿔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네이버 노조는 소수 경영진의 권한 독점 문제 해결에 무게를 뒀다. '조직장의 말을 거스를 수 없는 회사 문화'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기준과 재량 범위를 논해 합의점을 찾을 것을 제언했다.


네이버 노조는 최인혁 전 최고운영책임자(COO)에 대한 징계 수위도 형식적인 조치에 그쳤다고 꼬집었다. 노조는 "최인혁 경영리더가 도의적 책임을 지고 COO 직위에 사임했지만, 공익재단인 해피빈, 네이버 파이낸셜 대표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으로서 지위는 유지하고 있다"며 "모든 보직에서 해임해야한다"고 전했다.


네이버 노조는 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임원B의 부당한 업무지시 역시 이번 사건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며 징계 수위를 높일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임원B는 자리에 없는 사람을 공개적으로 험담하기도 했고, 초과근무 결재를 승인하지 않는 등 기본적인 노동인권을 무시해왔다"며 감봉에 그친 리스크관리위원회의 결정에 그치지 않고 해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오는 29일부터 재발방지대책위원회 구성안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피켓 시위하는 등 단체 행동에 나설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