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이마트 가양점 개발목적 'PFV' 설립
이상균 기자
2021.07.01 08:19:50
7300억 PF대출 약정 체결, 현대건설 채무보증 제공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9일 15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상균 기자] 이마트 가양점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가 윤곽을 드러냈다.

2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 449-19에 위치한 이마트 가양점을 철거한 후 오피스텔 및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을 신축, 분양하기 위한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가 이달 초 설립됐다. 이 회사의 자본금은 50억원이며 발행주식은 보통주(19만9333주), 제1종 종류주식(3만주), 제2종 종류주식(27만667주)로 구성됐다. 대표는 송권호씨가 맡았다.


이마트 가양점(출처 : 네이버)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사들인 이마트 가양점 부지 및 건물 등 부동산을 넘겨받을 예정이다. 이후 이마트 가양점 개발사업의 실질적인 시행사 역할을 맡게 된다. 


앞서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이마트 가양점을 6820억원에 인수했으며 최근 잔금 납부까지 모두 마쳐 소유권을 넘겨받았다. 현대건설 컨소시엄 중 현대건설의 지분율은 29.9%다. 이밖에 이스턴투자개발과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등이 참여했다.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는 설립하자마자 금융기관들을 통해 73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약정을 체결했다. 다만 대출 유동화를 위해 설립한 그랜드강서제일차㈜가 금융회사 대신에 채권자 역할을 맡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서울 등촌동에 3100평 부지 매물로 등장 '윤영준 효과'…현대건설, 해외수주 부진 국내서 만회 中자본, 가양동 CJ부지 개발 대주단 참여 이마트 성수동본사 입찰, 9월 30일 실시

이어 현대건설은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에 7300억원 규모의 채무보증을 제공했다. 하나대체투자그랜드강서PFV가 대출을 제대로 갚지 못할 경우 현대건설이 이를 승계하는 구조다. 채무보증기간은 올해 6월부터 9월까지로 매 3개월마다 연장한다.


이마트 가양점은 현재 임대기간이 남아있는 점포가 존재해 내년까지 영업을 지속한 뒤 철거할 예정이다. 이후 500실 이상의 고급 오피스텔을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공급평형은 전용면적 기준 84㎡ 이상이다. 재개발 이후 이마트는 다시 입점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