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운용, 'ESG ETF' 운용보수 전액 기부한다
김승현 기자
2021.07.01 08:01:13
'ARIRANG ESG우수기업 ETF' 보수 기부 결정...."ESG 실천 위한 결정"
이 기사는 2021년 06월 29일 16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적극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을 위해 ESG ETF의 운용보수를 기부하기로 했다. 말뿐인 'ESG'가 아닌 취지에 걸맞게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ESG우수기업 ETF' 운용보수 전액을 기부하기로 한 것이다. 이로써 한화자산운용의 'ESG 선도기업' 이미지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29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ESG우수기업 ETF'에서 발생하는 운용보수 전액을 환경, 산업재해 관련된 곳에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ARIRANG ESG우수기업의 총 보수는 연 0.23%로, 이 중 집합투자업자보수 0.16%에 대한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아직 기부대상이 정해진 것은 아니며, ESG 취지와 밀접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기부한다는 계획이다. 한화자산운용은 관련 세부 계획을 다음 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ARIRANG ESG 우수기업 ETF는 ESG 등급이 우수하고 기업가치 및 재무적으로 우수한 50종목을 선정해 투자하는 ETF다. 한화자산운용은 이러한 투자 취지에 맞게 ESG를 실천하기 위해 기부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화자산운용 관계자는 "ESG우수기업 ETF는 ESG를 잘 실천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상품인 만큼, 어떻게 ESG를 실천할 수 있을까 고민한 끝에 기부를 결정했다"면서 "취지와 규모에 맞춰 필요한 곳에 기부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여성임원 1명…그래도 'S 향상' 노력 돋보여 ESG평가한다는 연기금, 지침은 오리무중 김동원과 한화운용의 미션은 KB·한화운용, 치열한 3위 각축전

한화자산운용은 업계에서 가장 먼저 자체 ESG 평가 시스템을 도입하고 ESG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ESG 관련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회사다. 지난해 9월 금융권 최초로 자체 ESG 평가 시스템을 구축, 1000여개 기업에 대한 ESG평가를 직접 하는 등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 4월엔 업계 최초로 ESG위원회를 신설, ESG투자기반의 체계화와 내재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의미하는 기업의 비재무적 평가요소다. 기존 재무적 성과만을 평가하던 방식이 아닌, 장기적으로 기업의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최근 전 세계 투자자들의 관심이 기업의 사회적책임투자, 지속가능투자 등에 모이면서 ESG 펀드가 주목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