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 'ESG 투자 플랫폼' 인수
ESG 관련 상품 추천하는 오픈인베스트 인수키로···올해에만 핀테크 3개사 품어
이 기사는 2021년 06월 30일 10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flickr>


[머니네버슬립 에디터Y]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가 ESG 투자 플랫폼을 운영하는 핀테크 업체를 인수하기로 하면서, 올해에만 세 개의 핀테크 업체를 품게 됐다.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과 몇몇 핀테크 업체의 급성장에 대비해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풀이된다.


30일 경제 매체 CNBC와 오픈인베스트 홈페이지에 따르면, JP모건은 오픈인베스트를 인수하는 데 합의했다. 


오픈인베스트는 ESG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에게 주목받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이용자들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분석해 ESG 기여도를 보여주고, 맞춤형 ESG 투자 상품도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2500만달러(282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으며,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벤처캐피탈인 안드레센 호로위츠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CNBC는 JP모건이 미국 가정의 절반 이상을 고객으로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미 2조4000억달러(2700조원) 규모의 ESG 관련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 만큼 오픈인베스트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전망했다. 


오픈인베스트 인수 배경에 대해 메리 E.에르도스 JP모건 자산관리 부문 CEO는 "고객들은 점점 더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 한다"며 "자신의 목표(ESG 관련 목표) 달성에 적합한 투자 결정을 위해 (올바른) 정보를 활용하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오픈인베스트를 포함해 JP모건은 올해에만 세 개의 핀테크 업체를 인수했다. JP모건이 앞서 인수한 핀테크 업체로는 불필요한 세금을 내지 않도록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55ip', 그리고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Nutmeg'가 있다.   


이처럼 JP모건이 핀테크 업체들을 적극적으로 인수하는 건 핀테크 업체인 페이팔과 스퀘어의 급성장, 구글과 월마트 등 대형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분석된다. 이는 비단 미국의 전통 금융회사들만이 처한 상황은 아니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국내 전통 금융회사들도 핀테크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편, JP모건의 현재(현지시간 29일) 주가는 전일대비 0.12%(0.19달러) 떨어진 154.14달러로 장을 마감했다. JP모건 주가는 올해 시장금리 상승과 기준금리 조기 인상 가능성, 대규모 배당 재개 등으로 우상항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올해 JP모건의 주가 상승률은 22.46%다.


※이 기사는 아침 8시 전에 발송되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카뱅, 시총 최대 '18조'···KB·신한 이어 3위

공모가 희망 밴드 최대 3만9000원···조달금액 최대 2조5500억

카카오뱅크, 증권신고서 제출…8월 상장

공모 밴드 3만3000~3만9000원…시총 18조5289억원 전망

유비벨록스, BC카드와 IC카드 공급 계약

매년 신용·하이패스카드 공급 계약 갱신…"연간 매출 확대 자신"

"기존 자본시장과 다른 규제 필요"

② 증권과는 다른 '유틸리티 코인' 특성 파악해야

"알트코인, 너무 많았다…옥석 가릴 시기"

① 위기론 항상 존재…"문제 발생 코인 검증이 거래소 역할"

핀다의 '이유 있는' 퀀텀 점프

박홍민 핀다 공동대표 인터뷰···"1%의 차이를 더 많이 만들겠다"

기업銀, 지속가능발전소와 'ESG 지원사업 추진'

중소기업 맞춤형 ESG경영 컨설팅 제공 계획

"테마 ETF 주목받는 'ETF 2.0' 시대 도래"

⑯이재훈 고객글로벌투자전략팀장 "슈퍼스타 ETF 랩으로 전문성 활용도"

지앤넷, 병원비 선납서비스 첫 시행

실손보험금 청구·병원비 일시대출 핀테크 서비스…18일부터 서울부민병원에서 시작

웹케시, 충북대학교병원 '인하우스뱅크' 구축 완료

병원 회계시스템 및 국책과제와 연동…효율적인 연구 환경 구축

글루와, 아프리카서 금융서비스 선보여

핀테크 기업 '엘라'와 맞손...금융소외자에 블록체인 기반 대출·결제 서비스

국민銀, 8.4억달러 美 태양광발전소 PF 공동주선

1억달러 투자확약서 제출 "글로벌 IB 전략의 성과"

머니네버슬립 296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