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임채·장애인고용기금' 떴다···OCIO 경쟁 시작
김승현 기자
2021.07.05 08:00:22
고용노동부 2000억 규모 대체투자 주간운용사 선정···증권사·운용사 참여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2일 10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고용노동부가 2000억원 규모의 '장애인고용 및 임채기금 대체투자 주간운용사' 선정 공고를 내면서, 외부위탁운용관리(OCIO) 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하반기 중 연기금투자풀 운용사 선정을 제외하곤, 추가로 알려진 OCIO 이벤트가 없는 상황에서 OCIO 사업자들에게는 반가운 기회다.


2일 국가종합전자조달 포털 나라장터에 따르면 전날 고용노동부는 장애인고용 및 임채기금(임금채권보장기금) 대체투자 주간운용사 선정을 위한 공고를 냈다. 위탁규모는 2025년 기준 2000억원 내외로, 기금운용 상황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추정 보수율은 연 0.20% 수준이다.


주간운용사로 선정된 회사는 올해 10월1일부터 오는 2025년 9월30일까지 4년간 자리를 맡게 된다. 1차 정량평가와 2차 정성평가를 거쳐 9월 중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고용노동부는 부동산, 인프라, 사모펀드(PEF), 벤처캐피탈(VC) 등 국내외 다양한 대체투자 자산군에 투자, 운용할 수 있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중 1곳을 주간사로 선정할 계획이다.


임채기금과 장애인고용기금은 연기금투자풀로 일부 기금을 운용 중인데, 이외에 대체투자 위탁운용사를 추가로 선정하기로 한 것이다. 여러 기금을 한데 모아 운용하는 연기금투자풀은 대체투자에 제약이 많아, 다양한 대체투자 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증시불안에 20조 몰린 MMF 과열되는 계열사 간 OCIO 경쟁 KB證, 장애인고용·임채 기금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막 오른 연기금투자풀 경쟁

자산운용 업계 한 관계자는 "연기금투자풀은 제도상 MMF 등 부동산 관련 대체투자만 허용하고 있어, PEF, 사회간접자본(SOC), 헤지펀드 등의 상품을 포함할 수 없다"면서 "임채기금과 장애인고용기금은 대체투자 등으로 투자자산을 다양화하길 원하지만, 연기금투자풀에서는 니즈를 충족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건강보험공단은 효율적인 대체투자 진행을 위해 신한자산운용과 KB자산운용을 대체투자 위탁운용사로 선정한 바 있다.


하반기 첫 OCIO 사업 공고에 국내 OCIO 사업자들은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대체투자 주간운용은 증권사와 운용사 구분 없이 진행되는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이미 상반기부터 여러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 OCIO 사업자들이 고용노동부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고용노동부가 대체투자 위탁운용을 결정한것도 OCIO 사업자들과의 지속적인 접촉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면서 "대형 증권사들은 물론, 한국투자신탁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등 OCIO 사업자들이 준비 중일 것"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상반기 연기금투자풀 주간운용사 자리를 내어주면서, 새로운 OCIO 먹거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KB자산운용과 한화자산운용 역시 상반기 진행된 방폐기금(방사성폐기물관리기금) 주간운용사 선정에서 고배를 마신 바 있다.


한편, 현재 고용노동부는 고용보험기금, 산재보험기금, 장애인고용기금, 임금채권보장기금 등 4개 기금을 운영하고 있으며, 2개는 OCIO, 2개는 연기금투자풀로 운용 중이다. 7조원 규모의 고용보험은 한국투자증권이, 22조원 규모의 산재보험은 삼성자산운용이 위탁운용을 맡고 있다. 장애인고용기금과 임채기금은 각각 1조원, 7000억원 규모로 연기금투자풀로 운용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