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불량 임원' 못 걸러내는 롯데지주 이사회
최보람 기자
2021.07.05 08:22:11
오너의 주주가치 훼손 이력, 눈 감아...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무용지물'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2일 14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롯데지주의 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 여부에 물음표가 붙고 있다. 기업가치 훼손전력이 있는 자의 임원 선임 방지책을 마련해 놓고도 정작 이를 실천에 옮기지 않고 있어서다.


2일 롯데지주의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의 기업지배구조 핵심지표 준수율은 60%로 집계됐다. 기업지배구조보고서는 투명한 지배구조 준수를 위해 2018년부터 2조원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유가증권 상장사를 대상으로 매년 공시토록 한 자료를 말한다. 지배구조 핵심지표는 총 15개로 ▲주주 ▲이사회 ▲감사기구 등 3개 항목으로 세분화 돼 있다.


여러 항목 가운데 재계 눈길을 끄는 부분은 '기업가치 훼손 또는 주주권익 침해에 책임이 있는 자의 임원 선임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 수립'여부가 꼽히고 있다. 롯데지주 측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이사회에서 후보를 추천받아 적격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면서 해당 항목을 준수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선 신동빈 그룹 회장이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단 점을 들어 롯데지주가 해당 항목을 준수했다고 보기 어렵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롯데, 하반기 VCM 개최…ESG 경영 강조 신동빈, 日롯데홀딩스 사내이사 재선임

앞서 신동빈 회장은 2017년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과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이사장 등과 함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가법)상 횡령, 배임 혐의로 기소됐다. 아울러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요구로 케이스포츠재단에 70억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도 받았다. 대법원은 2019년 10월 뇌물공여 혐의를 인정한 2심의 판결을 확정해 신 회장에 징역 2년 6개월, 집행유예 4년형을 확정했다.


총수일가나 고위 임원의 범죄이력은 대표적인 주주가치 훼손 전력에 꼽히는 사안이다. 실제 국민연금의 경우 주식을 보유한 기업이 범죄이력이 있는 인물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려할 때 줄곧 반대의사를 밝혀왔다. 국민연금은 앞선 2020년 롯데지주 정기주총에서도 신 회장의 주주가치 훼손, 주주이익 침해 이력을 문제 삼으며 반대표를 행사했다.


롯데지주의 행보는 SK그룹과 비교돼 더욱 재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SK그룹 지주사인 SK㈜는 '기업가치 훼손 또는 주주권익 침해에 책임이 있는 자의 임원 선임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 수립'항목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사내이사로 있는 최태원 그룹 회장이 과거 횡령·배임으로 구속 수감된 전례를 의식한 것이다.


다만 재계에선 롯데와 SK그룹의 총수들을 동일 선상에서 바라보긴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이들 회장들의 이른바 '죄질' 차이가 극명하다는 점 때문이다. 


재개 한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구속되긴 했지만 롯데지주 임원으로서 걸린 횡령·배임 혐의는 무죄로 결론나지 않았나"라며 "롯데지주로선 이러한 신 회장의 이력이 자사 기업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는 판단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