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구지은 아워홈 대표, 최우선 과제는
최홍기 기자
2021.07.05 08:22:58
사업 전략 수립 돌입…내부 분위기 수습 및 공격적인 행보 전망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2일 15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구지은 아워홈 대표(사진)가 경영정상화에 성공할지 주목된다. 5년여만에 수장 자리를 다시 꿰찬 상황에서 어수선한 내부 분위기 수습에 우선순위를 두고 실적 개선을 주도할 것이란 전망이다.


2일 아워홈 관계자는 "신임 구지은 대표는 급식 등 기존 사업 경쟁력 제고 방안과 신사업에 관련한 전략 수립에 돌입한 상태"라며 "(최근 논란을 빚은 오너일가 고배당 관련)고배당 방침도 개선하겠다고 밝히는 등 경영정상화에 대한 의지가 크다"고 말했다.


구지은 대표는 이른바 '남매의 난'을 거쳐 오빠인 구본성 부회장을 밀어내고 대표로 취임했다. 그는 이후 임직원에 보낸 메일에서 "(대표이사 변경이 됐지만)이 선택이 곧 더 나은 선택이었다는 것을 전 직원이 공감할 수 있게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사회에서 회사가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진행된 고배당 기조를 의식한 듯 개선을 강조하기도 했다. 취임 과제로 내부 분위기 수습 이후 실적개선과 경영정상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다. 


아워홈은 코로나19로 인해 실적 타격을 겪었다.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93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도 전년 대비 13.5% 감소하며 1조6253억원에 그쳤다. 당기순손실도 49억원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more
아워홈, 화목한 '우리집'은 개뿔 기지개 켜던 단체급식, 하반기 전망 '제각각' 아워홈, 3차 남매의 난 발발할까 구지은 '경영 2기' 아워홈 이사회 관전포인트 세 가지

실적 하락은 단체 급식과 외식 등 식음료 사업의 부진이 치명적이었다는 설명이다. 아워홈은 식음료 사업에서 286억원의 적자를 냈다. 매출액은 8135억원으로 전년 대비 23.2% 주저앉았다. 식품 유통 사업의 영업이익이 182억원에서 192억으로 5.5% 늘며 선방했지만 식음료사업의 부진을 상쇄하지 못했다.


아워홈은 아직 새로운 사업전략 등 구체화한 내용이 없다. 하지만, 타격을 받은 급식의 경우 올해부터 재택근무가 줄어들고 있는데 따른 수요 회복을 기대하는 눈치다.


업계에서는 구 대표가 예전부터 외식업 등에 감각이 뛰어났던 점을 근거로 경영정상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 대표는 앞서 오빠인 구본성 부회장에게 경영권을 내주기 이전 아워홈을 이끌 당시 회사 매출이 3배 가량 성장하는 등 성과를 이끌었다. 신사업 개발을 위한 추진력이 대단했다는 평가다. 


구 대표는 2009년 외식사업 '사보텐'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한 주식회사 '캘리스코'를 기반으로 외식사업을 주도했다. 식품 브랜드 '손수' 등을 론칭하기도 했으며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한발 앞서 진출한 것도 구 대표의 안배였다. 아워홈의 신성장동력중 하나였던 컨세션 사업에 대한 강화도 마찬가지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구 대표는 부친인 구자학 전 회장으로부터 오빠인 구본성 부회장보다 먼저 경영수업을 받아왔다"며 "평소 카리스마가 대단한 인물로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공격적인 사업 추진을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