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신한은행 코인시장 진출, '노드 참여'로 본격화
김가영 기자
2021.07.07 08:00:20
클레이튼·헤데라 해시그래프 이사회 참여...운영 보상 수익도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5일 16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신한은행이 가상자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클레이튼의 노드로 참여하면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과 코인 보상을 통한 수익을 동시에 얻을 수 있게 됐다. 


신한은행은 지난 29일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회사 그라운드X가 개발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거버넌스 카운슬(GC)에 참여한다고 발표했다. 커버넌스 카운슬은 클레이튼의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노드(Node)를 말한다. 단순히 노드만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클레이튼의 기술 개발과 사업 방향 등을 결정하는 '이사회' 역할도 한다.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슬에는 LG전자, 셀트리온, 넷마블 등 국내 대기업이 다수 참여하고 있지만 금융사로서는 신한은행이 처음이다.


신한은행이 블록체인 노드에 참여한 것은 이번이 두번째다. 앞서 지난 4월에도 신한은행은 헤데라 해시그래프(Hedera Hashgraph) 이사회에 가입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이사회 또한 클레이튼과 마찬가지로 노드 운영과 동시에 전체 플랫폼 기술과 사업을 관리 및 경영하는 역할을 한다. 헤데라 해시그래프 이사회에는 LG전자를 비롯해 보잉, 도이치텔레콤, DLA파이퍼, FIS, 구글, IBM, 노무라홀딩스 등 국내외 기업이 다수 참여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두 블록체인 노드 참여 소식을 알리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금융 솔루션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노드에 참여하는 국내외 주요 기업들과 협력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다만 블록체인 기술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는 아직 밝히지 않은 상태다.

관련기사 more
보잉, 8월중 우주선 발사 '공식화' 신한銀, 포티투닷과 '모빌리티 신사업' 맞손 은행연합회, 가상자산 사업자 위험도 평가 기준 공개 신한은행, 클레이튼 블록체인 거버넌스 카운슬 참여

주목할 점은 신한은행이 노드에 참여하면서 이에 대한 보상으로 해당 블록체인의 가상자산인 클레이(Klay)와 헤데라 해시그래프(HBAR)를 꾸준히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클레이튼과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소수의 정해진 서버만 노드 역할을 할 수 있는 위임지분증명(DPoS, Delegated proof of stake)'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DPoS 블록체인은 각 노드들에게 네트워크를 유지 및 관리하는 보상으로 해당 블록체인에서 발행한 코인을 지급하도록 설계했다.


클레이튼의 경우 연간 노드 참여비용이 약 5000만원 수준이며, 노드 참여 후 1년 동안은 클레이튼 측 노드 운영 비용만큼의 클레이를 지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상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와 서비스 수수료를 노드들에게 보상으로 분배한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경우 이사회 가입비는 100달러이지만 노드 운영비는 서버의 스펙에 따라 다르다. 클레이튼과 달리 운영비를 따로 지급하지는 않는다.


보상으로 받은 코인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현금화 하거나, 스테이킹(Staking, 코인 예치 서비스)을 통해 더 많은 코인을 이자처럼 받을 수도 있다. 이 기간 동안 코인의 시세가 오를 경우 노드 참여사들은 노드 운영 비용보다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일 현재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업비트 기준 220원, 클레이는 코인원 기준 1170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다만 코인의 시세가 오르지 않을 경우 보상받은 코인의 액수보다 서버유지 비용이 오히려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아직은 두 블록체인 프로젝트 모두 노드로 참여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을 사업에 어떻게 활용할지는 논의 중이다"라며 "향후 운영 보상으로 받을 코인의 수량이나 활용방안에 대해서도 아직 공개할 수 있는 내용이 없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