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카카오모빌리티, 판교 자율주행 참여 안한다
김진배 기자
2021.07.07 13:00:17
노선 없는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원해…자체개발기술 시험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6일 11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차랑.(사진=카카오모빌리티)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정해진 노선에서만 운영하는 판교 자율주행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일정 구역 안에서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구역사업으로 가닥을 잡고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허가를 추진 중이다.


6일 모빌리티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판교 테크노밸리 내에 조성된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지역 운수면허 공고에 지원하지 않는다. 경기도는 지난달 22일 '판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한정운수면허 운영계획 공고'를 내고 사업에 참여할 업체를 모집 중이다.


당초 카카오모빌리티는 판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 참여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판교 내에서 진행되는 자율주행차 실증사업이 수요응답형 서비스의 경우 노선을 정하여 운행하는 사업자에 한해 면허를 발급하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로 했다.


그간 진행돼온 자율주행 시범운영지구 실증사업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가 주관해왔다. 지자체가 국토부에 시범운행지구를 신청하고 국토부가 허가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지자체가 사업 범위를 결정하고 공고를 통해 참여할 업체를 받았다. 서비스 허가도 지자체가 지정한 사업 범위 내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었다.

관련기사 more
카카오모빌리티, 공유차사업 성공할까 적자 개선 나선 카카오모빌리티, 무리수 던졌나 '타다 쓴맛' 쏘카, 자율주행 공유차 정조준 차별화가 '답'…IPO 대박 노린다

판교 내 자율주행차량 면허 발급 조건이 노선이 정해진 사업으로 제한되자, 카카오모빌리티는 구역사업 신청으로 전환을 택했다. '노선이 정해지지 않은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하기 위해서다. 구역사업을 통하면 일정한 지역 내에서는 노선 없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실증할 수 있다. 사실상 자율주행 택시 사업이다.


구역사업으로 진행되는 노선 없는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서비스는 국토부 주관이다. 지자체의 자율주행차량 실증사업 공고에 참여하지 않아도 된다. 대신 국토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조만간 실증사업을 진행 할 지역을 확정하고 구역사업 신청서를 국토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다만 카카오모빌리티의 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자율주행 택시 사업 승인을 받은 곳은 없는 곳으로 알고 있다"면서 "국토부도 택시업계를 의식해 속도조절을 하고 있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구역사업을 신청할 지역으로는 세종시와 판교 등이 거론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세종시의 경우 현재 자율주행 서비스 실증 사업을 노선이 없는 구역사업으로 확장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판교의 경우 지역적 이점은 있으나 경기도 정책과 반대되기 때문에 실제 사업은 어려울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번 실증사업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체개발한 자율주행 기술을 본격적으로 시험할 계획이다. 세종시에서 진행한 자율주행 실증 사업의 경우 국내 스타트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제공하고 카카오모빌리티는 플랫폼 제공업자로만 참여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현재 자체개발한 자율주행 테스트를 계속하고 있는 과정"이라면서 "구역사업에서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기술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