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우회경로 페이사업, 금융권서 '뭇매'
김경렬 기자
2021.07.19 08:00:20
③ 네이버파이낸셜, 금소법 사각지대서 '반사이익'…성장조력 미래에셋그룹
이 기사는 2021년 07월 14일 14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경렬 기자] 금융사업 돌파구를 찾은 네이버가 시장 독점을 우려하는 경쟁사들의 눈총을 받고 있다. IT기업 카카오가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으로 앞서가면서 금융업 라이선스 없이 시장을 섭렵하려다보니 각종 규제를 피했던게 되레 역풍으로 돌아왔다. 또 네이버의 금융 저변 확대는 IT 전문 회사의 속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금융사에게 큰 위협이다. 기존 금융회사들의 반발에 감독당국이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 네이버의 금융 사업이 '암초 밭'을 지나는 모양새다. 

네이버는 오랜 기간 금융 사업에 도전했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때마침 최근 은행 중심이었던 금융 업황이 IT 플랫폼에 기반한 전자금융으로 대변혁을 겪고 있다. 네이버는 그간 꾸준히 쌓아온 포털 이용자 인프라를 통해 네이버페이사업을 무럭무럭 키우고 있다. 다음 달에는 마이데이터(MyData, 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도 시작해 금융권에서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앞서 네이버는 금융업 진출을 원해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에 나섰지만 몇차례 고배를 마셨다. 돌파구가 '네이버페이'였다. 네이버페이 사업은 계열사 네이버파이낸셜이 맡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9년에 설립된 네이버파이낸셜은 1년만에 흑자로 돌아섰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거래액은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KTX, KT, 롯데면세점 등 외부 제휴처가 추가되며 2019년 대비 68% 성장한 7조8000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기업공개(IPO)도 염두에 두고 있어 네이버파이낸셜에 거는 그룹의 기대감은 크다.


네이버의 금융업 안착을 위한 든든한 조력자는 미래에셋그룹이다. 두 회사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에 나서기도 했지만 번번히 실패했다. 이후에도 서로 협업 관계를 이어나가다, 지난해 미래에셋대우가 네이버파이낸셜 유상증자에 참여해 연결고리를 강화했다. 양사는 소상공인 대출, 자산관리계좌(CMA)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하고 있다.


네이버는 8월부터 마이데이터 사업에 뛰어든다. 네이버는 일찍이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를 받았다. 해당 사업을 통해 네이버는 은행·증권·카드사들이 보유한 금융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인증서 등 편의성을 높인 서비스가 통용되면 시장 고객 확보에는 자연히 속도가 붙는다.

관련기사 more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는 왜 수수료를 낮췄을까? 시중銀 "카카오 등 금융상품 판매규제, 당연한 조치" 카카오페이 IPO, 9월로 연기될까? 카카오페이도 IPO '제동', 금감원 신고서 정정 요구

다만 네이버의 금융 사업은 곳곳에서 암초에 부딪히고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 역시 한 차례 장애물을 겪었다. 올초 회사 2대주주였던 미래에셋대우가 외국환거래법 위반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재빨리 네이버파이낸셜에 보유 중인 주식(보통주 10만9500주)을 전환우선주로 바꿨다. 주주로서 의결 영향력을 없애 급한 불은 끈 셈이다.


가장 큰 걸림돌은 금융사들의 반발이다. 금융사들은 네이버의 금융 영토 확장에 난색을 내비치고 있다. 네이버는 4분기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을 출시한다. 대환대출 플랫폼에서는 모바일 앱에서 금융기관 간 대출금리를 비교해 쉽게 갈아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수수료를 지급해야하는 시중은행은 대출 상품 공급업자로 전락할 수 있어 반발 수위를 높였고 최근 금융당국이 수수료율 등 핀테크 업체의 조건을 금융권이 정하도록 했다. 기존 금융사들의 숨통은 트였지만 네이버 입장에서는 수수료 수익사업에 악재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정대리인'의 지위를 이용해 여신업도 영위하고 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입점업체들의 판매 실적 등을 바탕으로 신용도를 평가하고, 결과에 따라 미래에셋캐피탈이 최대 9.9%의 중금리 대출을 해준다. 미래에셋캐피탈의 지정대리인인 네이버파이낸셜이 실질적인 대출심사와 모집인을 맡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네이버 대출'로 보고 있다. 덩달아 '미래에셋대우 자산관리계좌 네이버통장'은 네이버 예금 통장과 다름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네이버가 여수신을 모두 관장하고 있는 '준금융사'라는 주장도 많다.


카드업계 역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후불결제를 출시했다. 서비스는 충전 잔액이 대금 결제액보다 부족할 경우 월 30만원 내에서 먼저 결제하고 나중에 갚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어려운 사회 초년생, 주부 등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서비스라지만 카드업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볼멘소리가 속출하고 있다.


규제 수위도 높아질 수 있다.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 개정안'은 거래 내용을 수집, 관리하는 권한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7개월째 표류 중이다. 개정안에 따라 '종합지급결제업'이 시행되면 네이버와 같은 비금융 사업자들이 계좌를 발급할 수 있다. 이 경우 빅테크 회사의 권한이 막강해질 수 있다. 시대가 변하고 있는 만큼 IT공룡 기업인 네이버의 독과점을 여기저기에서 경계하고 있는 셈이다.


네이버 특혜 논란은 금융당국의 제재가 없는한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지만 금융당국은 처벌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네이버에 어떠한 제재도 가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금융권에서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사각지대에서 우회 경로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