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美 주 정부 '구글 고소'…"독점 금지법 위반"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Z
2021.07.08 09:45:59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활동에 문제 제기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8일 09시 4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머니네버슬립 에디터 Z] 미국의 주 정부들이 구글에 소송을 제기했다.


8일 주요외신에 따르면, 미국의 여러 주 정부가 독점 금지법을 위한했다는 이유로 구글에 소송을 걸었다. 이 소송은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구글 본사는 캘리포니아 주에 위치해 있다.


이번 소송은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 관한 것으로 보인다. 구글은 자사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앱에 매출의 30%를 수수료로 부과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수수료 정책이 발표됐을 당시 수많은 개발자들과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이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미국의 주 정부가 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거는 일이 그리 드문 것만은 아니다. 미국 연방과 여러 주 정부는 지난해 12월 페이스북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과 왓츠앱 등 미래의 잠재적 경쟁자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해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최근 미국 워싱턴DC 연방법원이 이 소송을 기각하면서 승리는 페이스북에게 돌아갔다.

관련기사 more
美 국방부 수주 'MS vs 아마존' 재결투 페이스북, 뉴스레터 플랫폼 '불레틴' 론칭 카페24, '구글채널' 서비스 도입 페북, 오디오 서비스 론칭…클럽하우스 '맞불'

소송 이슈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의 주가는 수요일 0.23% 상승했다. 전 세계 시가총액 5위의 알파벳의 자회사 구글은 전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에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미 검색과 광고 시장의 지위가 탄탄하고, 이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기 때문에 알파벳의 주가는 오랜 기간 우상향 그래프를 그리고 있다. 2004년 상장한 알파벳의 주가는 지금까지 4570% 상승했다. 코로나 19 사태로 2020년 초 크게 출렁인 것 외에는 상당히 무난하게 주가 성장이 이어진 모습이다. 


※이 기사는 아침 8시 전에 발송되는 뉴스레터에서 더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에서 이메일을 등록하면 무료로 구독할 수 있습니다. 머니네버슬립은 미국주식투자를 함께 공부하는 뉴스레터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