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정부 "세제 혜택 등 배터리 업계 전폭 지원"
정혜인 기자
2021.07.08 17:26:35
문 대통령, LG 오창공장서 열린 K-배터리 발전전략 보고 대회 참석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8일 17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출처=청와대)

[딜사이트 정혜인 기자] 정부가 배터리 산업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하고 전폭 지원한다. 2030년까지 40조원을 투자하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을 세제 혜택, 대규모 연구개발 진행, 인력 양성 확대 등으로 뒷받침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충북 오창 LG에너지솔루션 2공장에서 열린 'K-배터리 발전 전략 보고 대회' 행사에 참석해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은 검증된 기술력과 생산력을 바탕으로 세계 선두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글로벌 10대 전기자동차 제조사 가운데 9곳이 우리나라 배터리를 채택했고, 미국·유럽·중국 등 세계 주요 거점에 우리나라 배터리 공장이 들어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이 배터리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만큼, 독보적 1등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민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배터리 발전 전략'은 배터리 수요 기업, 공급 기업,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기업, 정부 등 관련 주체가 참여해 만든 세부 계획이다. 


정부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2030년까지 '40조원+α'를 투자하는 만큼, 배터리가 미래 주력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SK이노베이션, 지주사 전환 노림수는 SK이노베이션, 윤활유-배터리 날았다 SK이노베이션, '배터리·석유개발' 키운다 LG화학, LG전자 분리막 사업 인수

우선 이번 전략발표를 계기로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전고체, 리튬황, 리튬금속 등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를 앞당기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배터리 파크 구축, 소부장 R&D 강화, 기존의 리튬이온 배터리 성능·안정성 향상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세제 혜택을 늘리고 전문인력 양성 규모도 확대한다. 기존 연 50명 수준인 전문인력 양성 규모를 연 1100명 수준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국가 핵심 기술 관리 제도'를 개선해 우리나라 배터리 기술의 해외 유출도 막는다.


이날 정부는 '사용 후 배터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제시했다. 배터리 회수 체계 마련, 배터리 서비스 관련 신사업 발굴, 드론이나 선박 등 배터리 관련 신제품 시장 확대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략 보고 후에는 배터리 3사(SK이노베이션, LG화학, 삼성SDI) 등이 모여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K-배터리 R&D 혁신펀드 조성 ▲사용 후 배터리 활용 협의체 구성 등 세 건의 협약을 체결했다. 차세대 배터리 제조기술, 배터리 관련 소부장 요소 기술 개발에는 국내 배터리 3사 외에도 현대자동차, 주요 소부장 기업, 학계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