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포스코, 분기 영업익 2兆 시대 열었다
유범종 기자
2021.07.09 13:53:51
역대 최대 분기이익 달성…철강價 폭등 수혜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9일 13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포스코가 올 2분기 영업이익 2조원 시대를 열었다. 포스코가 단일 분기로 영업이익 2조원을 넘긴 건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실적을 공시한 2010년 이후 처음이다. 포스코 이익 확대의 일등공신은 그룹 주력사업인 철강업이 기대 이상의 호조를 보인 덕택으로 분석된다.


포스코는 9일 공시를 통해 올 2분기 연결기준 잠정 매출 18조2289억원, 영업이익 2조2014억원을 각각 달성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전했던 작년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34.85%, 영업이익은 무려 1212.7% 대폭 늘어난 수치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실적 공시 이후 처음으로 2조원을 웃돌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자료=금융감독원)

포스코 이익 확대의 원천은 철강업 호조다. 포스코 철강부문은 올 2분기 자동차, 조선 등 전방산업 회복과 가격 인상 효과를 톡톡히 봤다. 올 들어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접종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 제조기업들은 다시금 생산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고 그동안 이뤄지지 못한 인프라 투자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다.


이러한 수요 회복은 철강재 판가 강세로도 이어졌다. 포스코는 올 상반기 자동차, 조선 등 주요 수요업계와의 가격협상을 모두 인상으로 마무리 지었다. 자동차향(向)은 톤당 5만원, 조선향은 톤당 10만원 전후 수준의 인상을 이끌어냈다.

관련기사 more
포스코·현대제철, 곳간에 현금 '차곡차곡'…투자처는 어디? 포스코 "2030년 조강능력 6000만톤 구축" 포스코, 코로나 딛고 1년 만에 실적 반전 철강-조선, 하반기 후판 가격협상 '배수의 진'

국내 철강 공급경로를 보면 자동차, 조선, 건설 등 대형 실수요기업 대상 직거래가 70% 전후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는 판매대리점(Steel Service Center), 유통업체를 경유해 소형 실수요자에게 공급된다. 결국 대형 실수요기업과의 가격협상이 중요한데 이 부분에서 우세를 점하면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가능했던 것으로 파악된다.


더불어 포스코의 저(低)수익사업 재편 역시 이익 개선에 큰 몫을 했다. 포스코는 지난 2018년부터 합성천연가스(SNG)사업 중단, CEM(Compact Endless casting and rolling Mill)라인 가동 중단 등 적자가 지속됐던 사업에 대한 과감한 정리를 진행해왔다. 올해도 국내 최장수 고로로 상징성을 가진 포항 1고로 폐쇄를 계획하는 등 구조조정 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철강업계 한 관계자는 "올 상반기 철강재 가격이 대폭 오르면서 포스코 철강부문 이익 개선으로 이어졌다"면서 "최근 철강 공급부족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올 하반기에도 국내 주요 철강기업들의 이익 개선 흐름은 굳건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는 오는 22일 2분기 기업설명회를 열고 세부적인 영업실적과 경영계획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