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모태펀드, 비대면‧기술지주 자펀드 추가 모집
최양해 기자
2021.07.09 16:24:10
7월 수시출자 공고··· 494억 규모 자펀드 결성 추진
이 기사는 2021년 07월 09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가 비대면‧기술혁신 분야에 투자하는 자펀드를 추가 결성한다. 216억원을 출자해 494억원 규모 자펀드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다.

9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국벤처투자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모태펀드 7월 수시 출자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출자사업은 '스마트대한민국 비대면(일반)' 부문과 '기술지주' 부문으로 나눠 위탁운용사(GP)를 모집한다.


비대면 부문에선 운용사 한 곳을 뽑는다. 선정된 운용사는 최소 400억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해야 한다. 모태펀드 출자금액은 160억원으로 최대 40%를 지원한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제품‧서비스 전달 방식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기업이다. 온라인교육, 스마트헬스케어 기업 등에 약정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성과보수를 받는 기준수익률은 3%다.


기술지주 부문에선 운용사 1~2곳을 뽑는다. 모태펀드는 발탁한 운용사에 56억원을 출자해 최소 94억원 규모 자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자조합별 최대출자액은 30억원으로 설정했다.

관련기사 more
모태펀드 6월 수시출자, GP 2곳만 웃었다 모펀드 실무자는 성과보수 받으면 안 되나요? 모태펀드, '충청 지역뉴딜펀드' 출자사업 시동 서울산업진흥원, 액셀러레이팅펀드 30억 출자

주목적 투자 대상은 3년 이내 기업 또는 창업자 가운데 기술혁신형‧경영혁신형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곳이다. 여기에 약정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아울러 주목적 투자 대상 가운데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 외 지역에 본점을 두고 있는 곳에 20%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성과보수를 받는 기준수익률은 1%다.


단, 기술지주 부문 자펀드의 경우 개인투자조합으로만 결성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개인투자조합을 결성할 수 없는 창업투자회사와 유한회사형(LLC) 벤처캐피탈은 출자사업에 참여할 수 없다.


한국벤처투자는 오는 21일부터 28일까지 수시 출자사업 참가제안서를 접수 받는다. 이후 8월 중 최종 선정결과를 밝힐 계획이다. 운용사 자격을 따낸 하우스는 발표일로부터 3개월 이내 펀드 결성을 마쳐야 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