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하나銀, 예탁원과 외화 레포 동시결제 시스템 시작
강지수 기자
2021.07.12 09:26:12
외화자금 조달 안정성 증가 기대···국내 모든 금융기관에 서비스 제공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하나은행이 한국예탁결제원의 결제시스템과 연계해 외화에도 동시결제 방식을 적용하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이날 '외화 환매조건부매매(Repo·레포) 동시결제 시스템'을 선보였다. 앞서 지난달 29일 하나은행은 한국예탁결제원과 'Repo 동시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동시결제 시스템을 선보인 것은 정부의 외환규제 완화와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투자 확대로 금융기관의 외화조달이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기존 원화에서만 가능했던 동시결제 방식을 외화에도 적용했다.


'외화 Repo 동시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하면 기존 분리결제 방식에서 발생하던 원금 결제리스크를 원천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금융기관은 해당 시스템을 통해 보다 신속하고 안전하게 외화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또한 SWIFT망에 가입하지 않은 금융기관도 '외화 Repo 동시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자체 시스템을 개발해 외화 Repo 거래를 원하는 국내 모든 금융기관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은행에 비해 외화 자금 조달 수단이 부족했던 증권사도 외화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조달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이명호 예탁원 사장 "디지털 금융혁신 기반 마련" 하나銀, 첫 외화 신종자본증권 발행 착수 하나銀, 'AI-금융 융합' 속도전 하나銀, 한전과 ESG MOU···연내 상품도 출시

박성호 하나은행장은 "이번 시스템을 시작으로 은행, 증권사 등 모든 금융기관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