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뱅크 IPO 흥행 '조기' 달성···이유는?
전경진 기자
2021.07.22 08:30:18
'해외투심+조기 참여 가점' 효과 톡톡…카카오페이 IPO 연기 덕 투심 쏠림 심화
이 기사는 2021년 07월 21일 14시 2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뱅크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카카오뱅크가 기업공개(IPO) 흥행을 조기에 달성했다. 국내 기관 수요예측 첫날부터 경쟁률은 700대 1을 훌쩍 넘었다. 기관들은 공모주를 더 많이 받기 위해 주식의무보유확약(보호예수)까지 앞다퉈 맺기까지 했다. 해외 기관들의 청약 열기가 높은 데다, 상장 주관사단이 수요예측 조기 참여 기관에게 공모주 우대 배정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공언한 점이 청약 열기를 고조시켰다는 평가다. 특히 계열사 카카오페이의 IPO가 9월 이후로 연기되면서 카카오뱅크 청약에 시장 투심(투자심리)이 더욱 쏠렸다는 분석이다.


◆국내 수요예측 첫날 경쟁률 700대 1 상회…보호예수도 25% 이상  


21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일 카카오뱅크의 수요예측 경쟁률은 이미 700대 1을 돌파했다. 국내 기관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 '첫날'부터 IPO 흥행을 조기에 달성한 셈이다. 카카오뱅크는 해외 기관을 대상으로는 9~21일까지 총 9영업일간, 국내 기관을 대상으로는 20~21일 이틀간 각각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있다.


700대 1의 경쟁률은 지난해 '따상(공모가 2배 시초가 형성 후 상한가)' 신화의 포문을 연 SK바이오팜의 최종 수요예측 경쟁률(835.66대 1)에 근접한 수치다. 통상 수요예측 마지막날 기관들의 청약 참여가 최고점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카카오뱅크의 수요예측 경쟁률은 1000대 1도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more
시중銀·인뱅, 'CIR비율 낮추기' 경쟁 본격화 페이팔, 가상자산 사업 확대 이유는? 김범수 의장, 사재 턴 '임팩트투자' 걸림돌은 보호예수 감소세, IPO 기업 투자 '주의'

카카오뱅크의 IPO는 경쟁률뿐 아니라 내용로 우수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들이 공모주를 한 주라도 더 많이 배정받기 위해 자발적으로 보호예수를 잇달아 맺은 것이다. 현재 국내 기관 수요예측 첫날 카카오뱅크가 확보한 보호예수 규모는 전체 20~30%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IPO 시장에서 30%에 육박하는 보호예수 규모는 보기 드문 수치다. 7~8월 우량 기업들의 청약이 대거 몰리면서 기관들은 선뜻 보호예수를 맺길 꺼려하고 있어서다. 한정된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만큼 한 종목의 공모주를 대거 매입하고 일정기간 매도하지 못하게 될 경우 다른 기업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 힘든 탓이다. 


실제 지난 6월 1일부터 현재까지 IPO를 진행한 기업 수는 총 7곳이다. 이들이 수요예측에서 확보한 평균 보호예수 물량은 전체 10.8%에 불과했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기관들끼리 서로 청약 정보를 공유해본 결과, 카카오뱅크가 확보한 보호예수 규모는 전체 기관 몫의 공모주 중 최소 25% 이상은 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수요예측 종료 때까지 청약 여부 및 공모주 주문 물량을 변경할 순 있지만, 카카오뱅크의 IPO 흥행은 기정사실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해외 투심+조기 참여 가점', 흥행 견인…카카오페이 IPO 연기 '수혜'도


업계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사전에 해외 주요 기관들의 청약 참여 약속을 대거 확보하면서 국내 기관들의 투심을 자극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해외 인터넷은행의 성장성과 모회사 카카오의 국내 입지를 두루 살핀 글로벌 롱펀드들이 주관사단이 IPO에 앞서 진행한 투자설명회(DR·Deal Roadshow)에서 적극적으로 청약 의사를 내비친 것이다.


주관사단이 수요예측 첫날 참여 기관에게 '가점' 혜택을 공언한 점도 수요예측 열기를 북돋았다. 주관사단 입장에서는 일명 '눈치 싸움' 끝에 청약에 떠밀려 참여하는 기관들보다는 기업의 현재 및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기관들을 우대하겠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기관들 사이에서는 자칫 뒤늦게 수요예측에 참여했다가 공모주 배정에서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조성됐다.


특히 업계에서는 청약 및 상장 시점이 근접했던 계열사 카카오페이의 IPO가 9월 이후로 연기되면서 카카오뱅크에 대한 기관들의 청약 참여 의지가 더욱 고조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두 기업의 사업영역은 구분돼 있지만, 투자자들은 금융 및 핀테크 기업이란 점에서 동일 업종(섹터)으로 인식해왔다. 자금여력이 충분한 기관들의 경우 두 기업 모두에 투자하겠지만, 국내 기관들 대다수가 순자산 규모가 100억원 안팎에 중소형 공모주펀드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양자 택일의 문제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던 셈이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지난 16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증권신고서 정정 제출 요구를 받았다. 현재 카카오페이의 상장주관사단은 2분기 실적 결산을 마치고, 9월 이후 IPO를 진행하는 쪽으로 의사결정을 내린 상태다.


다른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IPO 청약에 모두 참여한다고 해도 자금 운용에 무리가 없도록 카카오뱅크 청약 때는 보호예수를 맺지 않는 쪽으로 투자 전략을 짰던 기관들이 많다"며 "카카오페이의 IPO가 갑자기 연기되면서 최소 1개월 이상 보호예수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청약에 참여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한 곳들이 많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