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에코프로, 1500억 CB 찍어 자회사 투자금 마련
권일운 기자
2021.07.27 08:20:20
제로금리·콜 40% 조건에 사모로 투자자 모집
이 기사는 2021년 07월 26일 15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2차전지 소재업체 에코프로가 1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한다. 자회사 에코프로비엠이 실시하는 유상증자 청약 대금 마련을 위해서다.


에코프로는 오는 27일 5년 만기의 CB 1500억원 어치를 사모로 발행한다. 금리는 0%이며 전환권 행사는 발행 1년 뒤부터 만기 1개월 전까지 가능하다. 전환가액은 최근 시가를 토대로 6만4300원으로 설정했다. CB 1500억원을 전량 주식으로 전환했을 때 11.2%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수준이다.


투자자로는 IMM인베스트먼트와 키웨스트 글로벌 자산운용, SKS프라이빗에쿼티-한국투자파트너스 컨소시엄, 나우IB캐피탈-KB증권 컨소시엄, ,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파인밸류자산운용, 디에스자산운용 등이 참여한다. 이들은 주가 하락시 최초 전환가의 70%까지 하향 조정(리픽싱) 가능하다는 내용의 하방 안전장치를 부여 받았다.


에코프로는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이 추진 중인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선제적인 자금조달에 나섰다. 에코프로비엠은 하반기 중에 4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에코프로비엠의 지분 51.4%를 보유한 에코프로가 배정된 신주인수권 만큼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2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관련기사 more
나이스신평 "에코프로비엠, 화재로 매출 28% 악영향"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소재 전문기업 '우뚝' 블루런벤처스, 에코프로GEM 후속 투자 '전고체·리튬황' 미래 배터리 각축전 열린다

현재 시가총액이 1조원대 초반인 에코프로가 15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하게 되면 최대주주에게는 적잖은 지분 희석이 일어날 수 있다. 에코프로의 최대주주는 이동채 총괄회장으로 특수관계인을 포함해 13.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 총괄회장 측 지배력이 절대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구도다.


에코프로는 이같은 점을 고려해 CB 발행 물량의 40%인 600억원 어치를 자사 또는 자사가 지정하는 제 3자가 매수할 수 있다는 내용의 매도청구권(콜 옵션) 약정을 체결했다. 이 총괄회장 또는 특수관계인이 콜 옵션 행사자로 지정될 경우 지분 희석을 방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