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시즌2 접어든 남양유업 오너리스크
권일운 기자
2021.08.04 08:31:44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3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남양유업 사태를 오너 리스크 때문이라고 봐야할까요?"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의 대국민 사과와 뒤이은 매각 소식을 들은 한 인수·합병(M&A) 업계 종사자의 말이다. 그는 남양유업 몰락의 인과관계를 오너 리스크라는 흔하디 흔한 프레임으로 정의하고 마는 데 대해 아쉬움을 나타냈다.


오너 리스크는 통상 기업 경영의 불확실성으로 확대될 수 있는 오너의 문제를 일컫는다. 일탈 내지는 범죄로 인해 오너 개인의 신변이 위험해지거나 기업 이미지 훼손이 생기는 것은 오너 리스크의 가장 대표적인 결과물이다. 기업의 명운을 좌우할 수 있는 중대사를 앞두고 오너가 변심을 일삼아온 기업도 오너 리스크가 있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남양유업 몰락의 시계열표에도 오너 리스크가 존재했는지 따져 보자. 남양유업의 기업가치 훼손은 크게 네 단계를 거쳐 이뤄졌다. 대리점 갑질과 경쟁사 비방 혐의가 불거진 데 이어 홍원식 회장 친인척이 연이어 사회적 물의를 빚으며 차가운 시선을 받았다.  여기에 코로나19에 자사 특정 제품이 효과를 낸다는 주장을 펼치는 바람에 대중들은 완전히 등을 돌리게 됐다.

관련기사 more
한앤코의 인수가격, 과연 헐값일까 한앤코, 홍원식 회장 상대 소송 돌입 한앤컴퍼니, 홍원식 법적 조치 여전히 검토하나 "100년 기업이요? 은퇴합니다."

연이어 터진 사건사고들을 홍 회장 개인이 주도했거나, 고의적으로 방조했다는 근거는 없다. 촌수도 까마득한 친인척의 일탈이 기업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진 상황이 억울할지도 모른다. 엄밀히 말하면 홍 회장의 잘못은 남양유업에 제대로 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것이다. 집안단속을 잘못한 것도 문제라면 문제다.


여기까지는 홍 회장과 남양유업이 처한 상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관점에 따라서는 한 쪽 편에 서서) 바라본 것이다. 하지만 지난 7월 30일 이후로는 홍 회장에 대한 이런 중립적(보기에 따라서는 우호적) 스탠스를 유지하기가 어렵게 됐다.


홍 회장은 이날부로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에 남양유업을 넘기기로 했다. 하지만 계약 이행 당일 돌연 '잠수'를 하고 말았다. 이유는 계약 당사자인 홍 회장 스스로가 함구하고 있다. 그저 여전히 자신의 소유의 남양유업을 앞세워 "주식매매계약 종결을 위한 준비에 시간이 필요하다"고만 언급했을 뿐이다.


명망있는 개인이나 법인이 주도하는 수천억원짜리 M&A 거래라고 잡음이 일지 말라는 법은 없다. 계약을 체결한 이후라도 무산될 수 있는 게 M&A다. 하지만 거래를 깨거나 조건을 바꾸더라도 '깜빡이'는 넣는게 예의다. 어떤 방식으로든 미리 자신들의 의도를 전달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는 신용이 덕목인 기업가가 갖춰야 할 최소한의 소양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다.


한앤컴퍼니는 자금도, PMI(인수 후 통합) 계획도 문제 없음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준비에 시간이 필요한 쪽은 홍 회장이라고 보는 게 옳아 보인다. 확실해진 것은 홍 회장은 3100억원짜리 계약을 제때 이행하지 않은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7월 30일을 기점으로 남양유업은 오너 리스크가 존재하는 기업임이 확실해 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