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HDC현산, 지개-남산고속화도로 공사 5개월 연장
김호연 기자
2021.08.05 08:15:14
창원시-국방부, 기부 대 양여 사업 결정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3일 14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수주한 도시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의 계약 종료일이 올 연말까지 연장됐다. 창원시와 국방부의 기부 대 양여사업 추진한 것이 반영됐다는 게 사업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HDC현산은 이와 관련된 추가 사업을 기간 내 완료할 계획이다.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HDC현대산업개발은 '지개-남산간 연결도로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수주계약의 종료일이 기존 7월 29일에서 오는 12월 29일로 변경됐다.


지개남산도시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은 경남 창원시 의창구 북면 지개리에서 의창구 동읍 남산리로 이어지는 고속화도로를 개통하는 사업이다. 시행사 지개남산도시고속화도로㈜는 지난 2018년 7월 HDC현산과 시공 계약을 맺었다. 계약금액은 1077억원, 2019년 기준 HDC현산 매출액의 2.6% 규모다.


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됐다. 2016년 1712억원 규모의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완료하고 2019년 5월 착공식을 열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인근 주민에 대한 환경보상금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지난달 말 개통해 운영하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more
HDC현대산업개발, 미아4 재정비 촉진구역 재건축 수주 HDC현대산업개발, 2000억 채무보증 결정 HDC아이앤콘스, 안성 서운면 물류센터 개발 추진 HDC현산, 3년간 4434억 채무보증 결정

하지만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동읍 남산리 2-1번지를 지나는 남산교 인근이 육군 정비창 부지라는 게 문제였다. 이에 창원시와 국방부는 2012년 '육군 정비창 기부 대 양여사업' 추진을 결정했다. 국방부는 해당 부지를 창원시에 기부했고 창원시는 부대 인근 다른 부지를 조성해 국방부에 양여했다. 이 내용을 최근 반영하면서 자연히 공사 기간도 늘어났다.


창원시 관계자는 "일반적인 민간부지의 경우 지자체가 비용을 지불하고 매입하면 되지만 군부대 부지는 그럴 수 없어 기부 대 양여 사업을 결정했다"며 "과거 사업을 추진하면서 결정한 사안을 이번에 추가로 반영해 계약기간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지개-남산고속화도로는 현재 개통을 마치고 도로 주변 시설 일부에 대한 추가 사업이 진행 중이다"며 "이번 공시에 계약 종료일을 연장한 것은 이를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