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에이벤처스, 온택트 펀드 결성 임박
김민지 기자
2021.08.05 08:07:01
550억원 규모...운용자산 1500억원 돌파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3일 15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에이벤처스가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 출자사업 펀드 결성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펀드의 규모는 550억원 정도로, 결성 완료시 에이벤처스의 운용자산(AUM)은 1500억원을 돌파하게 된다. 2018년 설립된 에이벤처스는 설립 후 매년 펀드 결성에 성공하며 빠르게 외형 확장에 나서고 있다.

3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에이벤처스는 현재 '에이벤처스 스마트A 온택트 투자조합' 결성 마무리 단계에 있다. 해당 펀드는 올해 초 한국벤처투자(모태펀드 운용사) 1차 정시 출자사업 스마트대한민국 펀드 위탁 운용사(GP)로 선정되면서 결성하는 펀드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비대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펀드 결성 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스마트시티 기업과 다른 지역에 위치한 유망 기업도 발굴할 계획이다.


펀드 결성 예정 금액은 550억원 정도다. 이중 모태펀드가 180억원을 출자해 앵커 출자자로 나선다. 서울산업진흥원(SBA)과 공제회, 금융기관도 출자자(LP)로 나선다.


에이벤처스의 기존 투자기업인 아이퀘스트도 일부 금액을 출자할 계획이다. 에이벤처스는 지난 2019년 '에이벤처스 alpha 투자조합', '에이벤처스 alpha K 투자조합', '에이벤처스 alpha plus 투자조합' 등을 활용해 아이퀘스트에 약 30억원을 투자했다. 이후 올해 초 아이퀘스트가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후 에이벤처스도 투자금 회수(엑시트)에 나섰다. 지난 4월 보유 지분 일부를 처리해 이미 투자 원금 이상인 80억원 정도를 회수한 상황이다. 

관련기사 more
조창래 대표 "포트폴리오는 동료, 동반 성장해야" 에이벤처스, 설립 3년 만에 운용자산 1500억 목전 메디컬아이피, 시리즈C 투자유치…목표는 IPO 에이벤처스, 아이퀘스트 투자금 회수 돌입

이번 펀드의 대표 매니저는 조창래 대표가 맡는다. 김태규 부사장과 손길현 상무, 정현구 팀장도 운용인력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2018년 설립된 에이벤처스는 매년 펀드 결성에 성공하며 빠르게 운용자산(AUM)을 늘리고 있다. 


설립 후 4개월 만에 100% 민간자금으로 이뤄진 '에이벤처스 alpha 투자조합', '에이벤처스 alpha plus 투자조합', '에이벤처스 alpha K 투자조합' 결성에 성공했다. 총 결성 규모는 300억원 정도다. 2019년에도 모태펀드 출자사업 GP로 선정되면서 200억원 규모의 '에이벤처스 가슴뛰는 창업투자조합'을 결성했다. 지난해에도 모태펀드가 앵커 출자자로 참여한 '에이벤처스 W유니콘 투자조합'을 만들었다. 올해 추진하고 있는 펀드 결성을 완료하면 운용자산은 1500억원을 돌파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