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은퇴 3년' 이웅열이 올해 찜한 신사업은 '도시어부'
류세나 기자
2021.08.06 08:00:20
개인 회사 4개→6개로 늘어…창업초기 성과는 아직 '미미'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5일 10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세나 기자] 이웅열 전(前) 코오롱 회장(사진)이 최근 개인자금을 댄 벤처기업 두 곳을 추가 설립했다. 코오롱그룹 경영에서 손을 뗀 이듬해(2019년) 지분 100%의 기업 두 곳을 세운 이후 2년 만의 새 도전이다. 이로써 이 전 회장의 개인 회사는 4곳에서 총 6곳으로 늘었다. 


◆ 추가 창업 준비 시점, 80억 주식담보대출 받아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공개한 '5~7월 대기업집단 소속 기업 변동내역'에 따르면, 코오롱은 ▲메모리오브러브 ▲어바웃피싱 등 두 곳의 회사를 계열로 편입했다. 이들 두 회사 모두 이 전 회장이 지분 70%를 소유해 최대주주로 등재된 스타트업으로, 사실상 이 전 회장이 소유한 것으로 파악된다. 초기 자본금은 5억원으로 동일하다. 


지난 6월 이 전 회장이 ㈜코오롱 주식을 담보로 4개월 단기대출(80억원)을 받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해당 자금 중 일부는 스타트업 설립 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more
코오롱티슈진, 美 임상비 조달 어떻게 하나 코오롱글로벌, 15일 풍력사업 관련 IR 개최 코오롱글로벌, AI 스마트 안전현장 구축 DS투자證 "코오롱글로벌, 가치 재평가 시급"


메모리오브러브와 어바웃피싱은 각각 지난 5월과 6월 설립됐다. 신설 법인인 만큼 아직까지 외부에 알려진 정보는 거의 없다. 다만 두 회사 모두 '전자상거래 소매중개업'으로 업종을 등록하고, 주 사업목적에 응용소프트웨어 개발·공급을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제품 및 콘텐츠 판매를 추진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중 어바웃피싱은 지난 달 말부터 사업전개를 위한 작업을 알음알음 시작한 분위기다. 사명 '피싱(Fishing)'에서 알 수 있듯 낚시와 관련한 사업을 준비 중이다. 초기 모델은 낚시 인구를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다. 커뮤니티 서비스가 안정화한 이후에는 낚시인구를 겨냥한 낚시터 정보제공, 예약서비스, 용품판매  등 유료모델을 붙여 나갈 가능성도 점쳐진다. 


특히 낚시는 비대면으로 즐길 수 있는 몇 안 되는 취미 콘텐츠로, 코로나19 상황을 기점으로 재조명된 레져분야 중 하나다. 이 전 회장이 신사업으로 낚시를 주목한 이유도 코로나19 이후로도 현재 트렌드가 장기간 유지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줄을 잇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코로나 특수 노린 사업화 첫 발…내부거래 축소는 숙제


트렌드 변화를 반영한 사업을 추진하려는 의지는 이 전 회장이 코오롱에서 은퇴한 직후 세운 아르텍스튜디오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2019년 12월 설립 당시 아르텍스튜디오의 주사업은 화장품 제조·수출입이었다. 그러나 이후 이 전 회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것에 착안, 주력품목을 전환해 위생·향균 솔루션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 


현재 아르텍스튜디오는 향균·친환경 섬유를 적용한 향균 손잡이, 마스크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본격적인 사업화 첫 해인 지난해 서울대병원과 공유차 '파파' 등에 제품을 납품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다만 매출 비중으로 보면 작년 연매출(7억600만원)의 66%인 4억6600만원이 코오롱글로벌 등 코오롱그룹 계열사들과 맺은 수의계약을 통해 확보한 실적이다. 


이웅열 전 회장은 2018년 11월 '청년 이웅열'로 돌아가 새롭게 창업의 길을 걷겠다고 공언하며 경영 일선에서 떠났다. 


하지만 그룹 회장 재직시절 세운 더블유파트너스와 아토메탈 테크를 비롯해 은퇴 후 세운 4TBF PTE(자회사 SINB PTE/손자회사 SINB USA), 아르텍스튜디오 등 개인회사 4곳 중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곳은 아직 없다. 해외 소재 기업의 경우 공시 의무를 지지 않아 정확한 실적 확인은 불가능하지만 자본 규모나 업종의 특성을 감안하면 큰 성과가 나진 않았을 것으로 관측된다. 올해 신규 설립된 메모리오브러브와 어바웃피싱이 거둘 성과가 주목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코오롱 관계자는 "이웅열 전 회장이 개인 자금을 활용해 설립한 회사인 만큼 해당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내용 등에 대해선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