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스톤브릿지벤처스, 프리IPO 투자 전문 'PEF' 만든다
류석 기자
2021.08.06 08:12:48
티케인베스트먼트와 공동 운용…개인 대상 LP 모집 진행
이 기사는 2021년 08월 05일 15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국내 벤처캐피탈(창업투자회사) 스톤브릿지벤처스가 상장 가능성 높은 기업 투자를 주목적으로 하는 사모투자펀드(PEF) 결성을 추진한다. 기관투자자가 아닌, 주로 개인들을 중심으로 출자자(LP) 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5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스톤브릿지벤처스는 자산운용사 티케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약 200억원 규모 '스톤브릿지-티케 세컨더리 PEF(가칭)' 결성에 나선다. 스톤브릿지벤처스와 티케인베스트먼트가 공동 운용을 맡는 형태다. 


티케인베스트먼트와 스톤브릿지벤처스는 2016년 스톤브릿지캐피탈이 투자했던 디지털 광고 기업 '인크로스'가 연결고리다. 티케인베스트먼트 설립자이자 대표를 맡고 있는 육상근 대표는 인크로스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했다. 티케인베스트먼트는 이번 거래(딜) 외에도 여러 차례 스톤브릿지벤처스와 협업했었다. 


자산운용사인 티케인베스트먼트와 공동 운용하는 펀드인 까닭에 투자 기구는 벤처투자조합이 아닌 자본시장법상 경영참여형 PEF로 설정했다. '벤처투자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자산운용사는 벤처투자조합 결성과 운용 주체에서 제외돼 있다. 


출자자(LP) 모집은 국내 한 자산운용사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기관투자자가 아닌 해당 자산운용사의 고객인 고액자산가나 일반 법인들이 십시일반 펀드 자금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개인들이 주요 LP로 참여하는 만큼 빠른 수익 배분을 위해 펀드 만기는 일반적인 펀드들과 다르게 3년으로 비교적 짧게 설정했다. 

관련기사 more
AI 솔루션 '스켈터랩스' 후속투자 유치 에이피테크놀로지, 150억 투자 유치 추진…내년 IPO 메타인베스트, 860억 'LP 세컨더리펀드' 투자 쾌조 포스코기술투자, 프로젝트 투자 성과 '好好'

핵심운용인력은 총 4명으로 스톤브릿지벤처스와 티케인베스트먼트에서 2명씩 참여한다. 스톤브릿지벤처스에서는 이승현 이사와 김채현 팀장이, 티케인베스트먼트에서는 육상근 대표와 강석진 상무가 핵심운용인력으로 이름을 올렸다. 


펀드 주목적 투자 대상은 기업공개(IPO)가 임박했거나 가능성이 높은 유망 기업이다. 신주는 물론 구주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어느 정도 성장 단계에 접어든 기업들이 주요 투자 대상인 만큼 빠른 회수와 수익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이미 몇몇 투자 후보 기업들도 선정해 놓은 것으로 파악된다. 


스톤브릿지벤처스 관계자는 "구주 투자가 주목적인 펀드는 아니지만 넓은 개념에서 세컨더리펀드로도 볼 수 있다"며 "LP들의 성격을 고려해 빠른 회수가 가능한 형태의 투자가 주로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