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T알파, 외형 성장에도 수익성 하락
엄주연 기자
2021.08.10 17:42:21
매출 1023억…전년比 27.5% ↑

[딜사이트 엄주연 기자] K홈쇼핑을 운영하는 KT알파(kt alpha)가 외형 성장을 이뤄냈지만, 플랫폼 수수료와 인건비 증가 등으로 수익성은 저하됐다. 


KT알파는 2분기 매출 10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27.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30.2% 하락했고, 당기순손실은 48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커머스와 콘텐츠미디어 사업 매출은 성장했지만, 플랫폼 수수료와 인건비, 광고선전비 등의 투자로 수익성은 하락한 탓이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2% 증가한 70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TV쇼핑과 모바일 사업 간 시너지 효과가 발휘된 덕분이다. 직매입 상품을 확대한 것도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콘텐츠미디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8.6% 증가한 150억원을 기록했다. '미나리', '미션파서블' 등 국내영화 2차 판권과 시리즈 장르 실적 호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콘텐츠미디어 사업은 애플TV 등 국내 진출 예정인 해외 OTT플랫폼 사업자들에 대한 판권 제공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KT알파, 성장 정체 극복할까? HB인베스트먼트, VC 상장 대열 합류…IPO 추진 아마존, 입점 기업 제품 불만 책임진다 정기호 kt alpha 대표 "커머스 판을 뒤집겠다"

반면, AI/DX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감소한 172억원을 기록했다. 그룹 프로젝트 수주가 감소함에 따라 매출 규모도 감소했기 때문이다. 


KT알파는 인공지능 고객센터(AICC) 등 자체 솔루션사업 성장에 따른 수익성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커머스 기술 역량 내재화와 자체 솔루션 개발 확대와 함께 수익성 위주 프로젝트를 집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알파 관계자는 "K쇼핑은 국내 최초 모바일-TV앱 동시 라이브방송을 선보이면서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혁신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면서 "국내 최대 IPTV 플랫폼인 올레tv 채널번호 12번을 확보하는 등 본원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kt알파의 2분기 실적은 합병일(2021년 7월 1일) 전 실적이며 피합병사인 KT엠하우스의 2분기 실적은 포함되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