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쉐보레, 브랜드 최초 전기 SUV '볼트EUV' 출시
권준상 기자
2021.08.11 15:55:29
1회 충전 주행거리 403km…상품성 개선한 '22년형 볼트EV도 선봬
'볼트EUV'.(사진=쉐보레)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쉐보레(Chevrolet)가 11일 브랜드 최초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볼트EUV'와 2022년형 '볼트EV'에 대한 상세 제원을 최초 공개하고 본격적인 국내 시장 공략에 나섰다.


이번에 국내에 출시하는 볼트EUV는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다. GM의 비전인 탄소배출 제로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새롭게 출시하는 2022년형 볼트EV는 부분변경을 통해 개선된 인테리어와 외부 디자인으로 상품성을 한층 높였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쉐보레 최초의 전기 SUV인 볼트EUV와 신형 볼트EV의 국내 출시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2025년까지 뛰어난 성능을 갖춘 30개 차종의 다양한 전기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GM의 목표가 이 두 제품의 출시를 시작으로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볼트EUV' 실내.(사진=쉐보레)

볼트EUV는 선명한 그릴 패턴을 통해 역동적인 SUV의 느낌을 강조하는 전기차 전용 전면 그릴을 적용했다. 전면 램프는 상단 발광다이오드(LED) 주간 주행등과 하단 헤드램프로 나눠 최신 전기차의 이미지를 배가시켰다. 

관련기사 more
GM "2025까지 한국서 전기차 10종 출시" 'LG 배터리 악재'…한국지엠, 볼트 전기車 인기 식을까 전전긍긍 전기 충전설비 대장주 차지포인트, 유럽 기술社 인수 GM, '볼트EV' 신규 리콜 조치 단행

시퀀셜 방향 지시등과 주간 주행등을 겸하는 LED 램프, 크롬 장식으로 마감한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를 분리 탑재해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꾀했다. 후면에는 풀 LED 리어램프를 기본 적용한다. 좌우로 길게 뻗은 LED 리어램프와 보조 제동등이 하이글로스 소재의 테일게이트 가니쉬와 블랙 보타이 엠블럼, 리어 스포일러와 조화를 이룬다.

 

2022년형 볼트EV.(사진=쉐보레)

2022년형 볼트EV는 쉐보레의 최신 전기차 디자인을 적용했다. 날렵하게 앞으로 떨어지는 후드와 범퍼 디자인이 돋보인다. 볼트EUV와 마찬가지로 블랙 보타이 엠블럼, 블랙 그릴 서라운드를 적용했다. 


다만 전용 그릴 패턴은 물론, LED 주간 주행등과 위아래로 이어진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 등을 통해 볼트EUV와의 디자인 차별화를 꾀했다. 후면에는 슬림한 가로형 풀 LED 리어램프를 탑재했고, 하이글로스 소재로 리어램프를 감싸는 리프트 게이트 어플리케를 적용해 디자인의 일체감을 강조했다.


볼트EUV와 볼트EV 모두 실내에 10.2인치 고화질 터치스크린을 탑재한 EV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8인치 스마트 디지털 클러스터(계기판)를 적용했다. 운전석에는 기어노브 대신 콤팩트한 버튼식 기어 시프트와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를 탑재했다.


2022년형 볼트EV 실내.(사진=쉐보레)

새롭게 설계한 버튼식 기어 시프트는 푸시와 풀 타입의 두 가지 형태로 보다 직관적으로 디자인했다. 주차와 중립을 위해서는 푸시 타입 버튼을, 후진과 주행을 위해서는 풀 타입 버튼을 당기게 해 운전자의 안전 주행을 돕도록 했다.


1열 3단 열선 시트와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핸들)도 적용했다. 볼트EUV에는 1열 3단 통풍 시트와 2열 열선 시트, 개방감이 뛰어난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가로 적용했다.


볼트EUV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430L다. 2열 시트를 접으면 1288L까지 늘어난다. 신형 볼트EV의 기본 적재 용량은 405L이고, 최대 1229L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볼트EUV와 볼트EV는 모두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최고출력 204마력(PS), 최대토크 36.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와 함께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한 배터리 패키지를 통해 낮은 무게중심을 실현했다. 


배터리 시스템은 288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한 LG 에너지솔루션의 66kWh 대용량 배터리 패키지를 탑재해 볼트EUV는 403km, 2022년형 볼트EV는 414km의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 받았다. 배터리 패키지는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급속충전 시 1시간 만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자료=쉐보레)

두 모델 모두 전기차 특유의 회생제동 에너지를 활용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으로 불리는 회생제동 에너지 시스템은 운동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배터리를 충전해 보다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안전사양도 개선했다. 볼트EUV에는 10개의 에어백을 탑재했고, 볼트EV는 기존 6개에서 10개로 늘어났다. 이밖에 볼트EUV에는 캐딜락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를 적용했다. 전용 고해상도 광각 카메라를 통해 장애물 없는 탁 트인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는 야간 주행이나 짐이 많이 실려 있어 후방 시야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한편 정부·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EUV의 가격은 4490만원, 볼트EV는 4130만원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