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항공정비시장, 2030년까지 5조 규모로 키운다
권준상 기자
2021.08.12 15:32:51
정부, 물량 확대 지원 등 4대 추진방향 수립
(자료=국토교통부)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정부가 현재 7000억원 규모인 항공정비(MRO)시장을 2030년까지 5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MRO산업은 성장잠재력이 높고 고부가가치 산업이지만 국내 상황은 장기간 한계에 봉착하며 개선이 요구된 데 따른 결과다. 항공 MRO란 항공기의 안전운항과 성능유지를 위한 운항, 기체, 부품, 엔진 등 정비를 총칭하는 말이다.


정부는 12일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항공정비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의결했다. 2030년까지 항공MRO시장 규모를 5조원으로 확대하는 게 골자다. 국내 MRO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7000억원 수준이다.


국내 MRO시장은 해외 위탁정비율이 56%로 높고, 경쟁국 대비 취약한 가격경쟁력과 핵심기술 부족, 전문인력과 인증체계 기반 미비 등에 가로막혀 성장의 한계에 직면했었다.


정부는 MRO시장 확대를 위해 ▲국내 MRO 물량 확대 지원 ▲가격경쟁력 확보 ▲항공정비 기술역량 강화 ▲MRO산업 성장 기반 조성을 4대 추진방향으로 마련했다.

관련기사 more
구글, '드론 배송' 사업 탄력...아마존 앞서간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과 엔진정비 맞손

국내MRO 물량 확대를 위해 운수권 배정시 국내MRO산업 기여도 등을 감안하고, 국내정비를 위해 운항하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공항사용료를 감면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더불어 국내 민간업체에서 정비가 가능한 군 정비물량은 점진적으로 민간정비로 전환하고, 해외정비만 가능한 군용기 부품의 국산화 등을 통해 국내 민간정비 물량을 지난해 3500억원에서 내년까지 51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지난해 기준 44%인 국내 정비율을 2025년까지 70% 이상으로 개선한다는 구상이다.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체계도 마련한다. 


대부분의 정비용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국내 업체의 정비비용 절감을 위해 항공기 정비분야 주요 교역국인 싱가포르에서 수리·개조 후 재수입하는 부품에 대해 일시적인 관세면제를 추진하는 등 항공부품 관세부담 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수한 품질의 국내부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국내업체가 개발한 부품의 상용화 인증도 지원한다. 올해 말까지 항공화물용 부품, 객실부품에 대한 국내인증을 완료하고, 승객좌석 등 대상품목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업체간 기상레이더, 통신장비 등 주요 예비품의 공동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이달부터 부품 사용자변경 사전승인을 사후신고로 개선해 불필요한 예비품 보유비용의 경감도 유도하기로 했다.


기술역량도 끌어올린다. 2030년까지 선진국의 90% 수준까지 기술향상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MRO분야 기술로드맵을 마련한다. 핵심 정비기술 등 파급력이 큰 기술부터 우선순위를 정해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항공기 정비시간 단축 등을 위해 육안확인이 어려운 동체, 날개 점검시 인스펙션 드론을 활용한 첨단정비방식을 연내 도입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드론 촬영 영상분석시 AI 딥러닝 기술을 접목해 결함을 자동검출할 수 있는 시스템도 내년 하반기 개발할 예정이다.


현재 지역별로 분산 추진되고 있는 MRO클러스터 간 중복투자 방지를 위해 지역별 특화분야 육성도 유도한다. 사천공항은 기체중정비와 군수, 인천공항은 해외 복합 MRO업체 유치 등을 구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국내 정비조직 인증만으로도 항공기 정비가 가능하도록 항공기 정비분야에 대한 '한-미 항공안전협정(BASA)' 체결을 내년 중 추진할 예정이다. 국내 인증 활성화를 위해 인증 인력양성 전문교육과정 개발과 인증수요 기업 대상으로 인증 컨설팅 제공도 계획하고 있다. 


이밖에 국내에서 개발한 유·무인기, 항공부품의 안전성 인증과 성능시험 등 지원을 위해 내년 6월까지 고흥에 비행종합시험 인프라를 구축하고, 항공정비 전문교육기관을 통해 기초 정비인력 연 2000명 양성을 지원한다. B737과 A320 등 국내 주력 항공기 위주의 기종특화 교육 등 중·고급 실무교육과정 개설 등 현장맞춤형 교육도 올해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국내 항공MRO산업은 제작기술 부재, 정비수요 부족, 높은 인건비 등 어려운 산업여건으로 업체의 자생적 노력만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대책을 통해 우선은 해외 정비의존도를 30% 이내로 줄이고, 국내 정비시장 규모를 7배 이상 확대해 세계 7위의 항공운송산업 규모에 걸맞는 MRO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