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中 보톡스 불법유통 단속 강화...휴젤 '힘 실리나'
민승기 기자
2021.08.19 07:57:46
'의료미용업계 불법퇴치방안' 발표…파트너사 사환제약 적극 협조
이 기사는 2021년 08월 12일 15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중국 정부가 보툴리눔 톡신 등을 포함한 의료미용업계 불법퇴치 방안을 발표하면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이 지역 판매 인허가를 득한 휴젤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12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현지 의료·미용시장의 불법 약물 유통, 무허가 시술 등에 대한 단속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중국 공안 당국은 지난 3월 의료·미용시장의 무허가 시술 관련 위법 행위를 엄격히 단속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6월에는 국가건강관리위원회가 8개 부처와 연합해 '의료미용업계 불법퇴치방안'도 발표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보툴리눔 톡신 등 의약품 따이궁(보따리상) 단속을 대대적으로 실시해 왔다. 하지만 따이궁을 통한 보툴리눔 톡신 등의 유통이 지속적으로 이뤄졌다. 실제 관세청 데이터에서 보툴리눔 톡신 통관 실적으로 추정되는 HS코드(품목코드) 수치를 살펴보면 중국 수출금액은 2017년 5618만달러에서 2018년 6513만달러, 2019년 1억799만달러, 2020년 1억1118만달러로 매년 증가 추세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휴젤의 중국 파트너사인 사환제약도 이 같은 정부 지침에 맞춰 합법적으로 제품을 구매한 의료기관을 발표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등 불법퇴치 관련 활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사환제약은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의) 엄격하게 수출 루트를 통제하고, 함께 불법제품을 퇴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중국성형미용협회와 협업해 합법적으로 제품을 구매 한 의료기관을 발표하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more
GS컨소시엄, '균주출처' 리스크 해소 관건 GS그룹, 美-中 무역분쟁 고려한 얼굴마담? GS, 진짜 베팅할까 GS, 한계사업 '정유' 주력…생존 위한 승부수

중국 정부가 의료·미용시장의 불법 약물 제조·유통 등에 대한 대책을 강화함에 따라 업계는 휴젤을 제외한 나머지 국내 보툴리눔 톡신 기업들의 제품들의 중국 수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 중이다.


중국 의약품 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 "한국산 보툴리눔 톡신은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을 갖추고 있어 중국에서 신뢰도가 높은 편인데 중국 정부가 보툴리눔 톡신 밀수 등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면서 이곳 허가를 획득한 휴젤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됐다"며 "사환제약이 적극적으로 중국 보건당국의 불법퇴치 방안에 협조하는 것도 불법 유통 보툴리눔 톡신 시장을 없애야 더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 아니겠냐"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