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포스코·한수원,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구축 '맞손'
유범종 기자
2021.08.12 16:21:10
전남 광양에 4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 추진
(사진=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좌), 박상형 한국수력원자력 신사업본부장)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포스코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손잡고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포스코는 1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한수원과 '제철소 부생수소 활용 연료전지발전사업 및 청정수소 활성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유병옥 포스코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 박상형 한수원 신사업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협약에 따라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설에 대한 예비사업타당성평가에 착수한 뒤 사업개발, 금융조달, EPC(설계∙조달∙시공)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양측이 함께 세울 신규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전라남도 광양시에 건설되며 40MW급의 연료전지발전을 통해 연간 약 318GWh의 전력을 생산하는 규모로 구축될 예정이다. 이는 광양시 인구 20%에 해당하는 약 3만2000명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다. 아울러 동일한 발전량의 석탄화력발전소와 비교할 때 연간 28만톤의 온실가스를 저감할 수 있다.


포스코와 한수원은 이 외에도 ▲청정에너지를 이용한 수소 생산·활용 사업 ▲청정수소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정보 교류 ▲해외 청정수소 사업개발 및 실증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유병옥 포스코 사업부장은 "포스코가 보유한 부생수소 생산 역량을 활용해 수소경제의 기반을 다지고자 한다"라며 "한수원과 함께 청정 연료전지발전소를 국내에 구축함으로써 탄소중립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포스코, 현대重과 손잡고 세계 최초 대형 탄소운반선 개발 추진 포스코케미칼, '2차전지 소재' 투자 목적 회사채 조달 脫탄소 시대에 대처하는 자세 포스코기술투자, 오비고 '잭팟 예고'
LG전자4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