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쌍용차 "신공장 이전부지 결정 빠른 시일내 결론 도출"
권준상 기자
2021.08.18 17:05:38
지역사회 상생발전 간담회 개최…M&A 통한 회생절차 조기 종결 의지 피력
이 기사는 2021년 08월 18일 1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쌍용자동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정용원 쌍용자동차 관리인이 평택공장 이전과 신공장 건설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성공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한 회생절차 조기 종결의 의지도 피력했다.


쌍용차는 18일 평택공장에서 지역 30개 시민단체들의 모임인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범 시민운동본부' 대표들과 함께 간담회를 진행했다. 정용원 관리인은 이 자리에서 평택공장 이전과 신공장 건설과 관련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결론을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사진=쌍용차)

정용원 관리인은 "현 부지 개발과 신공장 건설방안에 대해 평택시, 경기도, 유관기관과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공장 이전 부지 선정은 향후 자동차 연구개발과 생산공장으로의 입지조건과 물류, 경제성 등을 신중하게 검토해서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평택시 등 관계기관의 행정절차와 인수 예정자의 의견 수렴 등 제반 절차를 거쳐야 해 확정까지 다소 시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쌍용차는 평택공장 매각·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매각으로 인해 유동성을 확보함은 물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차 공장으로 탈바꿈한다는 구상이다. 최근 자산 재평가 과정에서 해당 부지의 가치는 약 9000억원으로 평가됐다. 일각에서는 해당 용지를 주·상업용 용지로 변경할 경우 가치가 1조5000억원을 상회할 것이란 전망도 내놓고 있다.


쌍용차는 지난달 평택시와 평택공장 이전과 신 공장 건설을 위한 공동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평택공장의 관내 이전과 신 공장 건설을 통해 쌍용차는 친환경차로의 사업전환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속적인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협약에 따라 평택시는 사업시행에 필요한 인·허가 등 행정적 지원과 산업용지 적기 공급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more
에디슨모터스, 자금조달 우려 불식시킬까 쌍용차 새 주인에 에디슨모터스 낙점 입찰서류 보완 마감...쌍용차 새 주인 향방은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FI 후방지원 선회'

쌍용차는 신규 투자자를 확보해 자금 지원을 받으며 기술경쟁력을 끌어올리는게 시급하다. 쌍용차는 전기차(EV)를 중심으로 급변하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편승하지 못했다. '코란도 이모션'을 필두로 미래를 책임질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전기차, 전기차 픽업 모델 등 친환경차 라인업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타사 대비 경쟁력이 한참 뒤쳐졌다. 수출의 절반 이상을 유럽지역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는 더 뼈아프다. 유럽연합(EU)은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역시 관건은 성공적인 M&A다. 쌍용차는 회생계획 인가 전 M&A를 추진하고 있다. 인수의향서를 제출한 기업은 11곳으로, 오는 27일까지 가상데이터룸을 통한 현황 파악, 공장 방문과 경영진 면담 등 예비실사가 진행된다. 이후 다음달 15일 우선 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한 인수제안서 접수를 마감할 계획이다. 유력 인수후보로 SM그룹, 카디널 원 모터스(옛 HAAH오토모티브),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쎄미시스코·키스톤PE·KCGI·TG투자)이 거론되고 있다.


정용원 관리인은 M&A 성공을 자신했다. 그는 "쌍용차의 M&A 성사여부와 관련해 일각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이 변화되는 상황에서 사업기회 포착을 위한 다수의 인수의향자가 있어 M&A 성공 기대감이 높다"며 "최적의 인수자와 M&A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