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탄소 네거티브 공장 건설
CO2 포집·가공…자체기술로 설계·성능보증 수행

[팍스넷뉴스 김진후 기자]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탄소 네거티브 공장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DL이앤씨는 25일 발주처인 대산파워로부터 연 14만600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공장 건설 공사의 낙찰의향서를 수령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양사는 앞으로 2개월 이내에 협의를 통해 최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대산파워가 운영 중인 충남 서산시 대산읍 소재 바이오매스 에너지 설비에 탄소 포집 및 활용 공장을 건설하는 공사다. 바이오매스 에너지 설비는 연료인 우드칩(나무조각)을 연소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바이오매스는 추가적인 탄소 배출이 없는 탄소 중립 에너지원이라는 평가다.


대산파워가 운영 중인 충남 서산시 대산읍 바이오매스 에너지 설비. 출처=DL이앤씨.



DL이앤씨와 대산파워는 기존 바이오매스 설비에서 한 단계 나아가 배기가스 내 탄소를 포집해 활용하는 BECCU(Bio Energy Carbon Capture Utilization) 설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탄소 중립을 넘어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만드는 탄소 네거티브를 실현한다는 구상이다.


해당 공장은 연간 14만600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 포집이 가능한 시설이다. 이후 압축과 정제 과정을 통해 순도 99.9% 액체 이산화탄소를 생산한다. 생산물은 국내 탄산 수요처에 ▲반도체 세정제 ▲소화기 ▲의료용품 ▲용접용품 ▲드라이아이스 등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시설은 올해 4분기부터 기본설계를 시작해 2023년 상반기 준공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DL이앤씨의 탄소 포집 기술력을 활용하는 공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DL이앤씨는 10여년 전부터 탄소 포집 국책연구과제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관련 기술을 개발했고 이산화탄소 포집 플랜트 기본설계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이번 공사는 탈탄소 공장의 기본설계부터 시작해 성능 보증까지 100% DL이앤씨만의 기술력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이를 바탕으로 친환경 미래 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공정에 대한 토탈 솔루션 제공 업체로 지위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대산파워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최초의 BECCU 기업으로 거듭나게 된다. BECCU는 바이오 에너지에서 발생한 탄소를 재활용해 실제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마이너스로 전환하는 친환경 사업모델로 주목을 받고 있다. 대산파워는 공장 건설 및 운영을 통해 성공적인 BECCU 사업모델을 정착시키고 장기적으로 관련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국내 최초로 탄소 네거티브를 실현하는 공사를 우리의 기술력으로 완성하는 뜻 깊은 프로젝트"라며 "현재 보유하고 있는 탄소 포집, 활용 기술을 성공적으로 상용화하고 더욱 발전시켜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
대림, 가산동 일대 데이터센터 공급한다

부지 매입가 330억…시행법인 가산디씨에스엘원 계열 편입

DL이앤씨, 부산 구서3구역 재건축 수주 유력

이달내 우협 선정 가능성 높아…부산지역 두번째 수주

'디벨로퍼 집중' DL이앤씨, 수익성 개선 드라이브

영업익 목표치 21% 초과 달성…신용등급·재무안정성 뒷받침

DL건설, 분할 후 첫 회사채로 최대 1000억 조달

신용등급 A-급으로 상승…DL이앤씨 이어 시장성 조달

DL이앤씨 일시적 5계단↓…엇갈린 DL 형제들

시평액 4.6조↓…DL건설 5계단 상승한 12위 안착

DL, 1H 영업익 1134억…전년比 160%↑

당기순익 7752억, 전년比 88.3%↑… 매출액 1조911억, 전년比 46.6%↑

DL이앤씨, 1H 영업익 4288억…목표치 15.9%↑

당기순익 2903억·매출액 3조6219억, 영업이익률 11.8%

삼성물산, 8년 연속 1위

건설사업 분할한 DL이앤씨 3→8위, 상위 10개사 전년과 동일

DL이앤씨, 통합 원가 BIM 시스템 완성

건축물 스마트 유지보수 체계 확립…전 자재 물량 산출 효율↑

DL이앤씨, 정비사업 수주액 2.5조 달성

5351억 규모 북가좌6구역 재건축 수주…'아크로' 브랜드 적용

DL이앤씨·DL건설, 경희대 가야의료원 공사 수주

총 공사비 4340억원…단일 병원 건물 중 전국 최대 규모

DL이앤씨, 상생협력 공동연구로 매출 600억 돌파

기술혁신 연구건수 105건 달해…협력업체 매출 창출 기여

DL이앤씨, 부산신항서 5800억 배후단지 조성사업 수주

북컨테이터 2단계 사업…향후 진해 신항 개발사업 참여도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