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하나은행도 연소득 이내로 신용대출 제한
김현기 기자
2021.08.26 16:41:58
"일부 마이너스 통장 문제, 5000만원까지 축소"…가수요 급증 및 투기수요 급증 대비
하나은행 본점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농협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가계대출 축소에 동참했다. 하나은행이 신용대출에 손을 대면서 나머지 시중은행들도 어떤 식으로든 가계대출을 줄일 전망이다. 


하나은행은 "오는 27일부터 개인 연소득 범위 내로 신용대출 취급을 제한하고, 마이너스대출(통장대출)은 개인 당 최대 5000만원으로 축소한다"고 26일 밝혔다. 이어 "이는 신규·대환·재약정·증액 건에 대해서만 적용하며, 만기가 도래하는 기존 여신의 기한 연장엔 적용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하나은행은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실수요가 연계된 대출 및 서민금융대출은 기존대로 다룬다.


하나은행의 이번 조치는 신용대출 한도 축소 우려에 대한 가수요 증가 및 투기적 용도 수요 급증을 대비하기 위한 차원이다. 


하나은행 측은 특히 "일부 마이너스 통장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밝혔다. 마이너스 통장을 기존에 만든 이들이 정부의 대출 규제 움직임에 따라, 대출을 자신들에게 허용된 최대한도 내지는 그에 준하는 한도까지 실행하는 사례가 최근 크게 늘고 있다는 얘기다. 하나은행은 이런 마이너스 통장 대출액 증가를 잠재적인 투기 목적으로 보고 차단하기 위한 행동에 나섰다.

관련기사 more
하나금융, 취약계층에 26조 금융지원 하나금융, 3분기 만에 작년 연간 순익 돌파 대출 조이자 '가산금리' 손보는 은행들 '비대면 주담대' 출시 앞둔 카뱅, 부담 커진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지난 13일 시중은행 여신 담당 임원과 간담회를 열고 은행권 신용대출 한도를 연소득 이내 수준으로 축소 운영할 것을 요청했다. 이후 농협은행이 이를 가장 먼저 나섰다. 농협은행은 지난 24일부터 신규 신용대출 최고 한도를 기존 2억원에서 1억원 이하, 연소득의 100%로 줄였다.


이어 이틀 만에 하나은행이 마이너스 통장에 더 엄격한 제한을 둔 조치에 나섰다. 이에 따라 신한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도 개인 신용대출에 제동을 걸 것으로 금융권은 전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