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한미 임종윤, 캔서롭 선택한 이유는?
민승기 기자
2021.08.31 08:24:50
'옥스포드백메딕스'와의 기술협력 목적... '항암·코로나백신' 개발 협력 기대
이 기사는 2021년 08월 30일 18시 1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가 정밀의료 및 분자진단 전문기업인 캔서롭을 인수했다. 항암백신 기술을 보유한 캔서롭의 자회사 옥스포드백메딕스와의 원활한 협력 차원으로 풀이된다.


30일 캔서롭은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 겸 한국바이오협회 이사장을 대상으로 약 2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발행되는 신주는 보통주 561만4823주며, 한미사이언스의 보통주 27만7778주를 현물로 출자 받는 형태다.


납입이 완료되면 캔서롭의 최대주주는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대표이사로 변경된다. 다만 안정적인 사업을 위해 최대주주 변경 후에도 기존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인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과 황도순 사장 각자 대표이사 체제는 유지된다.


임 대표가 캔서롭 인수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캔서롭이 최대주주(지분율 43%)로 있는 영국 옥스포드백메딕스(OVM) 때문으로 풀이된다. OVM은 영국 옥스포드대학교에서 분사된 항암면역백신 전문기업이다. 이들은 항암 치료백신 개발 뿐만 아니라 현재 옥스포드대 너필드 의대(NDM)와 협력해 재조합중복펩타이드(ROP) 특허기술 기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및 진단검사도 개발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유한양행, 면역항암제 2종 전임상 결과 발표 外 삼진제약, 휴레이포지티브와 디지털헬스케어 MOU 外 한미약품 송영숙 회장 체제 구축···후계는 원점 임종윤, 캔서롭 구원투수 될까

증권업계 관계자는 "OVM과의 기술협력이 이뤄지면 한미약품은 mRNA 기반 감염병 백신 뿐만 아니라 펩타이드 기반 감염병 백신 기술력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며 "OVM의 주력 파이프라인인 항암 치료백신에 대해서도 양사가 협력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한편 캔서롭 인수로 한미약품의 평택바이오플랜트도 반사이익을 누릴 전망이다. 한미약품은 2018년 개발한 신약들의 임상 및 상업생산을 위해 평택공단 내에 연면적 5만5126㎡, 지하 1층에서 지상 6층 규모의 바이오플랜트 제2공장도 증설했다. 이곳에선  미국 스펙트럼사에 기술수출한 호중구감소증 치료제 롤론티스이 생산될 예정이다.


제약업계 다른 관계자는 "펩타이드 기반 의약품은 바이오플랜트에서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며 "단순 기술협력 뿐만 아니라 임상 또는 상업용 제품 생산에서의 시너지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