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유한양행, 올해도 '오픈이노베이션'
민승기 기자
2021.09.01 07:59:20
상반기 8개 기업 대상 총 340억원 투자...파이프라인 확대 지속
이 기사는 2021년 08월 31일 17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유한양행이 미래 성장 발판을 다지기 위해 올해도 '개방형혁신(오픈이노베이션)'을 이어가고 있다. 경쟁력 있는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벤처에 대한 투자 등으로 장기적인 발전과 미래 성장을 위한 밑거름을 지속적으로 준비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31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은 올해 2월부터 5월까지 ▲에스엘백시젠 ▲지엔티파마 ▲에임드바이오 ▲프로큐라티오 ▲테라베스트 5개 기업을 대상으로 119억8000만원을 신규 투자했다. 여기에 ▲아임뉴런바이오사이언스 ▲지아이이노베이션 ▲에이프릴바이오 등 기존 투자처에 후속투자도 단행, 이 금액을 모두 더하면 올 상반기에만 총 339억8000만원을 출자했다. 


유한양행은 2015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로 공동 연구를 진행하는 방식의 '개방형혁신' 전략을 구사해왔다. 이를 통해 1조원 이상 규모의 신약기술 수출을 잇따라 성공할 수 있었다.


올해 초 보건당국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성분명: 레이저티닙)도 오픈 이노베이션의 결과물 중 하나다. 렉라자는 지난달부터 보험급여가 적용되며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판매가 이뤄질 예정이다. 업계는 출시 첫해 렉라자의 매출은 약 5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경쟁 약물인 타그리소가 출시 첫해에 23억원 매출을 기록한 점이 고려됐다. 향후 꾸준히 성장을 거듭해 2025년에는 1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할 것이란 관측도 있다.

관련기사 more
에이프릴바이오, IPO 도전 '산넘어 산' 유한양행, 올해 R&D에만 최대 3000억 투입 유한 렉라자, 점유율↑···타그리소와 경쟁 시작 유한양행, 기술료 역기저 효과…3Q 영업익 '뚝'

렉라자 기술수출로 인한 마일스톤 및 로열티 수익도 기대해볼 수 있다. 유한양행은 2015년 오스코텍 미국 자회사인 제노스코에서 도입한 레이저티닙을 물질 최적화와 공정개발, 전임상 등을 거쳐 가치를 높인 뒤 2018년 11월 미국 얀센바이오테크에 기술 수출했다. 


얀센은 현재 레이저티닙과 아미반타맙 병용요법 관련 3상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 승인이 목표다. 특히 이 임상은 경쟁약인 타그리소와 '헤드투헤드(Head to Head)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헤드투헤드 임상은 두 약을 직접 비교한 임상시험을 말한다. 이 방식은 자신의 제품이 기존 치료제보다 우월하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진행한다. 해당 임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경우 얀센으로부터 매년 천 억원대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시장에서는 렉라자 등 유한양행의 오픈이노베이션 결과물이 순차적으로 나오면서 실적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주요 증권사의 경우 올 한해 연결기준 1조7404억원의 매출과 86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 중이다. 여기에는 렉라자 국내 예상 매출 등이 반영됐다. 만약 컨센서스가 부합하면 전년 대비 매출은 7.4%, 영업이익은 3% 증가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적극적인 오픈이노베이션 배경에 대해 "유한양행은 단기적인 이익 성장에만 몰두하지 않고 앞으로의 노력을 통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부분에 특히 역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유망 기술·과제를 발굴, 유한USA를 통한 해외 유망 기술 확보, 공동연구 및 투자 확대, 유한 파이프라인 미충족부분 보완 및 상호 시너지를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 확대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유한양행이 상반기 투자한 회사 가운데 에스엘백시젠, 에임드바이오, 프로큐라티오는 단순투자 차원이고 지엔티파마와 테라베스트는 경영참여 목적으로 이뤄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